건축/건축상식

건축용어(가나다순)

ㄹ♪ 2008. 7. 8. 19:16

건축용어(가나다순)

접기



▶가구디자인
다양한 재료를 이용 가구를 디자인 하는 모든 것을 말할 수 있다. 전통적인 기법을 이용하는 전통가구와 새로운 재료를 이용 현대적 감각에 맞는 현대가구로 나눌 수 있다. 실내의 환경적, 공간적, 인간공학적인 면을 고려하여 다양한 CONCEPT의 가구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구재
가구를 만드는 재료로써 목재, 철재, 플라스틱재, 등 가구 제작시 사용되는 전반적인 재료를 말한다.

▶가구배치
공간의 사용목적이나 기능 등을 고려하여 가구를 편리하게 배치하는 것이며 동선과 작업능률을 배려하여야 한다. 집중식 배치와 분산적 배치 두가지로 분류된다.

▶가구식 구조 (POST LINTEL CONSTRUCTION)
인방식구조 라고도 함. 비교적 가느다란 기둥, 보 등의 부재로 조립 한다든지 트러스 등을 쓰는 구조법. 내진성이 있는 커다란 공간과 개구부가 가능하고 각부의 짜임새, 접합부의 튼튼하기에 따라 강도가 좌우된다.

▶가구의 다리 (Leg)
테이블의 상판이나 의자의 좌판 등을 지지하는 길고 가는 받침대. 가구의 몸체를 지탱해주는 받 침으로 시대와 양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다양한 종류가 있다.

▶가께수리
형태는 표면에 유난하게 쇠장식이 많이 붙어 견고해 보인다. 부피는 40-50cm 정도로 손으로 들 수 있는 작은 궤에 속하며 대개 위판에 들쇠가 있다.

▶가든 퍼니처 (GARDEN FURNITURE)
정원이나 옥외에서 사용하는 가구일반을 지칭한다. 대표적으로 접이식의자를 말할 수 있다.

▶가든체어 (GARDEN CHAIR)
데라스, 베란다, 데크 뜰 등에 사용하는 금속 플라스틱 등의 의자.

▶가동칸막이 (MOVABLE PARTITION)
용도에 따라서 해체와 설치가 용이한 칸막이

▶가도관 (TRACHEID)
침엽수를 구성하는 통도 요소의 일종

▶가단주철 (MALLEABLE CAST IRON)
주철중에서 탄소함유량이 적은 단련 가공할 수 있는 것

▶가설공사(TEMPORARY CONSTRUCTION)
① 공사 완성을 목적으로 공사기간 중 일시적으로 설비한 제반 시설 및 수단의 총칭
② 가설은 그 완성한 자체가 공사 목적물에 직접 부가되지 않는 것으로 공통적 가설, 직접적 가설로 분류됨. 전자는 전반공사에 공통되는 것(울타리.가설건물.도로. 공사용 급수.전기등)이고 후자는 특정의 공사를 위한 것임.
③ 공사완료 후에는 해체.철거.정리케 되며, 일반적으로 설계도서엔 표시되지 않고, 시방서에도 간단한 지시가 있을 뿐, 보통 시공자에 일임함.
④ 제반공사에 큰 영향을 주므로 시공자는 사전 계획의 수립.시행 등에 세밀한 인식.연구.경험을 요함
⑤ 우리나라에서는 시방서의 처음에 가설공사에 대하여 기술하지만, 영.미에서는 계약의 일반조건중에 기술하는 것이 보통이다.

▶가설재료(TEMPORARY MATERIAL)
가설공사에 쓰이는재료

▶가스관(GAS PIPING)
증기, 물, 탕, 가스 등의 수송에 쓰이는 강관. 이음이 없는 관, 단접관, 전봉과 등이 있다

▶가스난방(GAS HEATING)
가스를 열원으로 하는 난방 방법으로, 스토브, 서큘레이터, 적외선 복사 장치, 온풍로 등이 있다. 배기통을 갖는 것과 갖지 않는 것이 있다.

▶가족실 (Family Room)
가족이 모여 오락이나 휴식을 취하기 위해 만들어진 주택 내의 공간.

▶각층 (E.L)(EACH LAYER)

▶간접조명(RECESSED-LIGHTING)
① 광원에서의 및을 천장, 벽등에 투사하여 그 반사광을 간접적으로 비치게하는 조명
② 인공조명(<-)방식(3대: 직접,반간접,간접)의 하나
③ <------> 직접조명
④ 조명기구가 시야에 직접 띄지 않고 반사판 같은 것을 이용해 은은하고 부드럽게 확산된 조명효과를 누리나 빛의 이용률은 직접조명의 1/3로 떨어짐.
⑤ 하향출광(下向出光)은 약30-40%정도임.

▶간접조명(Indirect Lighting)
벽이나 천정면으로부터 반사되어 나오는 빛을 이용한 조명

▶갈고리걸쇠(DOOR STOP)
문소란. 문을 열었을 때 지나치게 열리지 않도록 멎게 하는 돌출물. 여닫이문에 붙이는 문소란쇠.

▶갈구리 손잡이(LEVEL HANDLE)
갈고리 모양으로 된 손잡이

▶감리(SURVEILLANCE)
감독하고 관리함

▶강조조명(Accent Light)
시야의 한 부분으로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사물을 강조하기 위한 조명

▶강판(STEEL PLATE)
강괴를 압연 가공하여 판상으로 한 것. 박강판, 평강, 강판으로 나뉜다.

▶강화유리(STRONG GLASS)
판유리를 노 내에서 연 화점까지 가열하여 표면에 공기를 뿜어 급 냉 시켜 기계적으로 강화 시킨 유리로 강도는 크나 강화 후의 가공은 가할 수가 없다.
= temperde safety glass = chilled glass = toughened glass

▶강화플라스틱(F.R.P(FIBRE REINFDRCED PLASTIC))
유리섬유를 보강재로 한 열경화성 수지의 일종

▶같음(EQ)(EQUAL)

▶개구부(OPENING)
벽이나 지붕, 바닥 등에 똟린 구멍 또는 그 부분을 총칭하는 것. 창, 출입구 등.

▶개방 평면계획 (Open Plan)
사무실, 상점 등 유동적인 공간에서 내부 공간을 융통성 있게 사용하기 위해 고정벽을 가능한 한 없애고 낮은 칸막이나 가구로 시각적인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면서 공간을 계획하는 방식.

▶개보수 (Renovation, Remodeling)
현존 구조체를 개조 보수하는 작업. 개보수가 신축의 경우보다 예산이 더 많이 드는 경우가 있으 므로 작업 이전에 리스트가 작성되어야 하며, 견적서를 받아 경제성 여부를 평가한 후, 공간 확 장, 평면 개조 혹은 장식 등의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개수대(RINSING SINK)
급배수 설비의 하나. 상수를 받아 배수하는 장치. 요리용, 세탁용, 실험실용 등이 있다. 또 서서 사용하는 개수대와 앉아서 사용하는 낮은 개수대가 있다. 싱크와 같은 말이다.

▶개주먹형 발 (Dog's Paw Foot)
→가구의 발 Foot.

▶갤러리 (Gallery)
천장이 높은 실내에서 내벽이 돌출되어 기둥으로 지지된 윗층으로, 한쪽은 벽으로 막히고 한쪽 은 실내를 내려다 볼 수 있도록 개방된 넓은 복도. 특히 교회 건축에서 통로 위에 있는 중앙으로 열려 있는 윗층이나, 극장에서 제일 윗층에 돌출되어 나온 좌석을 말한다.
중세와 르네상스의 교회 건물에서 내부나 외부의 한쪽은 벽으로 막히고 한쪽은 개방된 열주가 긴 통로, 또는 복도.
그림 등의 예술품을 전시하기 위한 공간.
가구에 있어서 선반이나 테이블 상판의 가장자리에서 물건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조 각된 금속이나 나무로 난간 모양으로 두른 장식 테두리.

▶갱의실 (Fitting Room)
의류 판매장에서 고객이 옷을 입어볼 수 있도록 계획된 공간.

▶거친돌 쌓기(RUBBLE MASONRY)
① 석재의 쌓기공법의 하나로 맞댐면을 쇠메로 다듬는 정도로하여 막쌓기를 하는 것
② = 막돌쌓기 ③ 간사.견치돌 및 둥근돌쌓기도 여기에 속함 ④ 막쌓기와 바른층쌓기의 두 종류가 있음

▶거푸집(FORM)
콘크리트를 넣어, 소정의 형을 만들기 위해 패널과 보강재로 구성하는 틀을 말한다. 목제인 것이 일반적이지만 금속제인것과 플라스틱제도 있다. 목제로는 내수합판을 사용한 것과 삼목판을 붙인 것이 있다. 제치장 마무리용에는 한 면을 도장한 도장합판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건축면적
건축면적이란 수평 투영면적 중 가장 넓게 보이는 층의 면적을 말한다. 즉, 건축물의 외벽(외벽이 없는 경우에는 외곽 부분의 기둥)의 중심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수평 투영 면적으로 한다. 다만, 태양열을 주된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주택의 건축면적은 건축물의 외벽 중 내측 내력벽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한다.
건축면적은 주로 건축면적과 대지 면적의 비율, 즉 空地를 확보하기 위한 건폐율 등을 규정할 목적으로 정의된 것이므로 지표면으로부터 1m 이하의 지하층 부분이나 처마.차양.부연 등과 같이 대지의 부분을 완전히 점유하지 않아 공지확보(일조.통풍.식목.화재시연소 차단.소화.피난상 유효한 공간 확보 등)에 비교적 영향이 적은 것은 건축 면적산정에서 전부 또는 일부를 제외한다

▶건축적 조명 (Architectural Lighting)
건축물 내부에서 디자인의 주요부분을 고려해서 설치한 매입등.

▶건축화조명(ARCHITECTURAL LIGHTING)
① 조명기구에 의한 조명방식이 아니고,천장.벽.기둥등 건축물의 내부에 조명기구를 붙여서 건물의 내부와 일체를 만드는 방식의 조명을 칭함.
② 시설비가 비싸지만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있음.
③ 방식에는 확산차폐형(2가지),매입형,인공천장, DOWN LIGHTING 등이 있음.
④ 반간접조명

▶걸레받이 (Base Board, Mop Board, Scrub Board)
걸레질이나 발에 채이는 것으로부터 벽을 보호하기 위해 실내 또는 파티션의 하단부에 붙이는 평 평하거나 몰딩이 있는 수평보호대, 판재, 목재, 비닐, 타일, 고무 등이 사용된다.
내벽의 최하부에 설치하여 바닥과 벽에 경계를 만드는 것 외에, 벽아래 부분의 파손을 막기 위한 것. 목재, 타일, 인조석 금속판을 사용한다.

▶게링작업
콘크리트 옹벽에 면처리 작업을 말함.

▶게이트레그 테이블 (Gate-leg Table)
문처럼 바깥으로 회전하는 다리가 달려 상판을 접거나 펼 때 지지대가 되도록 고안된 테이블. 즉, 문이 닫히듯 다리가 접히면 상판도 아래로 접혀진다. 16세기 말에 영국에서 소개되어 17세기에 유럽과 미국에서 유행되었다.

▶격자 (Lattice, Trellis)
나무나 금속의 가늘고 긴 쫄대를 사각형이나 다이아몬드형으로 비스듬히 짜맞춘 구조, 혹은 사각 형이나 다이아몬드형으로 짜맞춘 평평한 목재 띠. 일반적으로 사각형보다는 다이아몬드형으로 세 공되는 경우가 더 많으며 주택의 외벽에서는 줄장미나 나팔꽃 등의 덩굴식물이 가지를 뻗을 수 있도록 지탱해주는 용도나, 서로 다른 용도로 쓰이는 두 공간을 구분해주는 간이벽으로, 현관에서 는 장식적 요소로, 발코니에서는 울타리로, 가구에서는 탁자 상판의 뇌문 가장자리 장식으로, 의 자 등받이에서는 중국식 모티브로 다양하게 이용되었다.

▶경계벽(PARTITION WALL)
서로 접하는 건물 사이에 경계를 이루고 있는 벽

▶경량칸막이(LIGHT WEIGHT PARTITION)
① 근래에는 플라스틱제 이동식 칸막이가 요구되고, 문의 형식으로는 아코디언도어 또는 접문형식과 벽판을 경량 철골 뼈대 또는 알루미늄 뼈대에 끼워대는 패널형식이 쓰이고 있음.
② 사용재료는 치장합판을 쓰고, 질요에 따라 염화 비닐레저, 염화 비닐강판(두께 0.16-0.15mm 강판에서 0.2-0.25mm 비닐을 파막한 것)등을 쓰기도 함.

▶경첩 (Hinge)
덮개나 문을 연결해서 여닫을 수 있도록 하는 철물. 초기의 것은 나무핀 경첩으로 12세기경의 가 구에서 발견된다. 후에는 금속을 사용함으로써 경첩이 점점 장식적이고 정교해졌으며, 16, 17세기 이후에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해졌다. 대표적인 경첩의 형태별 종류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나비경첩(butterfly hinge): 중세때 개발되어 특히 미국 자코비안(Jacobian) 가구에 자주 사용된 경첩. 나비모양의 양 날개는 각각 사다리꼴로 되어 있고, 폭이 좁은 쪽 가운데서 경첩으로 만나는 데, 펼쳐지면 나비모양이 된다.
-닭머리 경첩(cock's head hinge): 수탉 볏의 실루엣을 닮은 금속판으로 된 경첩. 중세에 시작되 어 영국의 튜더왕조와 자코비안 가구에 흔히 사용되었다.
-양방향 경첩(double-acting hinge): 문이 양쪽의 두 방향으로 열릴수 있도록, 180°회전이 가능 한 경첩.
-에이치형 경첩(H-hinge): 영문자 H자 모양의 경첩. 경첩의 한쪽은 문설주에, 다른 한쪽은 문에 부착되어, 문이 닫히면 도토리 모양 등의 장식적인 모양이 문 바깥쪽에 나타난다. 16세기에 특히 유행하였다.
-말굽과 띠형 경첩(horsehoe-and-strap hinge): 한쪽은 가운데 핀에서부터 수평으로 연장되어 가 죽띠같이 생기고, 다른 한쪽은 말굽처럼 생긴 부분이 핀에 연결된 경첩.
-쥐꼬리형 경첩(rat-tail, devil-tail hinge): 경첩의 한쪽이 가늘고 점차 좁아지는 쥐꼬리 모양으로 된 경첩. 쥐꼬리는 핀에서 연장되어 완만한 S자의 커브를 만든다.
-띠형 경첩(strap hinge): 가운데 핀에서 양쪽으로 연장되어 긴 띠와 같이 생긴 경첩. 중세 가구 에 흔히 사용되었다.
-피아노 경첩(piano hinge): 피아노 뚜껑처럼, 열리는 부분을 몸체의 전체에 견고하게 부착하는 기다란 띠형 경첩. 경첩으로 인해 틈이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다.

▶계단 (Stair)
연속된 단 중의 하나의 단.
한 층에서 다른 층으로 오르내리도록 계획된 단의 연속.
계단참에서 연결된 층계. 계단에는 실내의 중요한 장식적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안전과 소음방 지, 미적 효과를 위해 카펫을 깔기도 한다. 계단은 디딤면(tread), 챌면(riser), 돌음디딤면(winder), 엄지기둥(newel), 계단 측판(string), 난간 동 자, 계단 난간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형태에 따라 곧은 계단(straight stair), 계단참을 사이에 두고 90°씩 꺾인 계단(quarter-turn with landing), 2개의 층계와 반 계단참으로 이루어진 계단(dog-leg stair), 2개의 계단참을 사이에 두고 도는 계단(half-turn with landing), 나선형 계단(spiral stair)으로 분류된다.

▶계단 난간 (Handrail)
벽면에 층계를 따라 경사지게 달린 난간. 층계를 오르는 사람의 안전과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 을 준다.

▶계단 멍에 (Carriage)
계단의 디딤면이나 챌면을 좌우의 단부에서 지지하는 계단 측벽의 가로부분 받침대 또는 계단 너 비의 뒷면 중앙에서 지지하는 받침대. 계단 측판(stringer)라고도 한다.

▶계단 옆판 (Face String, Finish String)
계단에서 디딤면과 챌면(riser)의 가장자리를 덮는 측판. 벽과 붙은 측면판은 계단 측판(stringer), 벽과 반대쪽의 계단 난간 밑의 측판은 계단 옆판(face string)이라 부른다. 계단 옆판은 실제 구조 물의 일부분이 되거나 보조적인 구성요소로 부착된다.

▶계단참 (Landing)
계단과 계단 사이에 있는 넓은 바닥 공간이나, 계단이 시작되기 전과 끝난 후에 디디게 되는 바 닥 공간.

▶계단 측판 (String, Stringer)
계단 층계에서 디딤면과 챌면의 가장자리를 벽에서 지탱하는 판재. →계단 (Stair), 계단 멍에 (Carriage).

▶계단코 (Nosing)
계단의 디딤판에서 챌면보다 튀어나온 둥근 가장자리.

▶고무 시트
천연 고무, 합성 고무로 만들어 진다. 내마모성, 탄력성이 우수하다. 값이 비싸다.

▶고미다락 (Attic, Garrett, Garret)
지붕과 천장 사이의 공간. 빌딩 또는 주택에서 지붕 바로 밑의 방 또는 상층부.
고대 건축에서 돌림띠(cornice) 또는 엔타블러처(entablature) 위의 중이층 또는 장식벽.

▶고정창 (Fixed Light)
열고 닫을 수 없도록 밀폐된 창문.

▶고창 (Clearstory, Clerestory)
→ 채광창 (Clerestory).

▶곤돌라(GONDOLA)
건축물의 외벽이나 창의 보수, 청소, 도장 등에 사용하는 간이 비계. 건축물의 옥상이나 중간층에 가설한 보나 훅을 부착하고, 거기에 와이어 로프를 걸어 권상 기계를 조작하여 승강시킨다.

▶골조(FRAME)
① 건물의 구조체를 형성하는 뼈대
② 접합점(절점)이 환절의 경우는 트러스 강철이 주가 되는 경우는 라멘등이다.
③ 형강.목재 등 봉재를 결합하여 조립한 구조물.

▶공간쌓기(CAVITY BOND)
① 벽돌쌓기에서 바깥벽의 방습.방열.방한.방서 등을 위하여 벽돌벽 중간에 공간을 두어 쌓는 것
② 공간벽 한쪽 벽이 내력벽일때는 건축법 규정에 의한 조적조 벽두께로 하고 안쪽벽은 반장 두께로 함.
③ 안팎벽은 벽돌.철물.철선.철망 등으로 상호 60㎝ 거리 간격으로 연결해줌.
④ 기초상부바닥판 상부에 외측으로 물빠짐 구명을 20㎜(3/4“),Ø파이프를 2M이네 간격으로 설치하여 배수를 고려할 때도 있음.

▶공동주택(APARTMENT HOUSE)
다수 가족이 구획을 달리 하여 거주하는 건물. 일반적으로 계단, 복도 등을 공유한다.

▶공정표(PROGRESS SCHEDULE)
건물공사를 정해진 기간내에 완료하기 위해서 각 공사 일정을 상호관계를 고려해 계획하여, 그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표등으로 정리한 것 공사별로 가로선으로 표시한 간단한 것부터 복잡하게 짜여진 네트워크방식의 것까지 여러 가지 형식이 있다.

▶구조재(ROUGH)
① 나무구조의 뼈대에 쓰이는 목재. 구조용 목재
② 구조체가 되는 재료의 총칭.
③ 건물의 뼈대가 되는 부재로 큰 하중을 받게 되며 강도에 치중함.
④ 건물에 쓰이는 용재로는 구조재.수장재.창호재.가구재로 구분됨

▶구조적 조명 (Structural Lighting)
마감된 건축 구조의 일부로서 설치된 조명. →건축적 조명 (Architectural Light)

▶국제 양식 (International Style)
1차 세계대전 이후, 기능주의 이념에 기반을 둔 디자인 경향. 지역적인 특성은 중요시하지 않았으 며, 구조, 기능, 재료를 강조한 유리와 강철로 된 마천루로 대표된다. 이러한 경향은 1920년대 독 일의 바우하우스(Bauhaus)를 중심으로 시작되었고, 1930년대 이후에는 현대건축의 세계적인 주류 가 되었다. 이 명칭은 미국 건축가 필립 존슨(Phillip Johnson)과 건축 역사가 헨리 러셀 히치콕(Henry Russell Hitchcock)이 1932년 뉴욕 박물관에서 개최된 건축 박람회의 소개 책자에서 처음으로 사용함으로 써 유래되었다.

▶궁륭, 볼트 (Vault)
-아치를 연속시켜 곡면 구조체를 이루는 천장의 총칭. 석재, 벽돌, 콘크리트 등으로 만들어지며 형 태와 제작 방법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반원통형 궁륭(barrel vault, tunnel vault): 반원 아치가 연장되어 터널과 같은 형을 이루는 천장. 벽이나 아케이드(arcade)로 지지된다.
-반구형 궁륭(domed vault) : 정방형이나 다각형의 기초 위에, 교차하는 4개의 곡면이 만나 반구 를 이루는 천장.
-부채형 궁륭(fan vault): 4개의 원추(cone)형이 축에서 마름모꼴을 형성하면서 만나 이루는 천 장.
교차형 궁륭, 십자형 궁륭(groin vault, cross vault, intersecting vault): 2개의 반원통형 궁륭이 수직으로 교차하여 형성된 천장.
-서까래형 궁륭(rib vault): 아치형의 곡선을 한 변으로 하는 다각형의 서까래가 만나 천장의 골 조를 구성하고 그 사이를 패널로 덮은 천장.

▶그라우트(묽은모르타르)(GROUT)
타일, 석재 등을 붙이는데 사용하는 모르타르. 시멘트 용액을 말하기도 한다

▶그로테스크 (Grotesque)
인간, 동물, 식물 등이 혼합된 공상적인 장식. 주로 환상적인 형태로서 그리핀, 스핑크스, 인어, 동 식물의 합성 등 괴상한 모양의 조각이나 그림으로 나타낸다. 로마시대의 폐허 그로티(Grotti)의 벽 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그로테스크란 명칭이 붙여졌다. 르네상스 시대에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매너리즘 양식(Mannerist style)에서 중요하게 사용되었다.

▶그리핀 (Griffin)
사자 몸통에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 및 앞발을 가진 고대의 상징적인 동물. 그리스 신화에 그리핀 은 금의 수호자였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후반과 루이 14세 시대, 그리고 아담(Adam)과 쉐 라톤(Sheraton)에 의해 널리 사용되었으며, 프랑스 제국양식(Empire style)과 영국 섭정양식(English Regency)에서는 콘솔 테이블(console table)의 지지대로도 사용되었다.

▶그릴 (Grille)
빛, 열, 공기 등을 통과시키기 위해 벽, 천장, 바닥, 벽장 등의 개구부를 덮는 미늘살 또는 격자 살. 쪽 돔(half dome)을 얹은 형식도 있다. 2) 18세기에 책상, 책꽂이, 캐비닛 등의 유리문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했던 목재나 금속으로 만들 어진 장식적인 창살.

▶급결재(ACCELERATING AGENCY)
시멘트의 응결을 촉진하기 위하여 가하는 약제를 말한다. 초기 강도를 증대하므로 급경제, 경화 촉진제가 되기도 한다.

▶기단 (Base)
→초반.

▶기초(FOOTING)
건물을 지반 위에서 지탱하는 최하위의 구조로, 독립기초, 줄기초, 온통기초가 있다

  TOP




▶나눔
타일 붙임 등에서 재료의 위치를 정하여 마무리하는 일

▶나눔돌
지반을 세우기 위해 가초 밑에 종장으로 세우듯이 깐다. 암석을 종장으로 나눈 돌의 뜻

▶나무 말뚝
말뚝 박기 기초 공사중 말뚝의 재료상, 고급상 나무로 된 말뚝으로 소나무, 낙엽송 등 곧고 긴 생나물를 껍질을 벗겨 사용한다.

▶나무졸대
벽이나 천정의 미장 바탕재

▶나비 경첩 (Butterfly Hinge)
→경첩 (Hinge).

▶나비정첩(BUT.HINGE)
① 나비 모양으로 된 정첩의 일종. ② 폈을 때 나비와 같은 모양이 되는 장식적 정첩.

▶나비 지붕 (Butterfly Roof)
중앙에 골이 있고 중앙에서 처마까지 올라간 두 면이 나비의 날개와 유사한 지붕.

▶나비 테이블 (Butterfly Table)
미국 식민지 시대에 사용되던 작은 날개형 접이테이블(drop leaf table). 게이트 레그 테이블 (gate-leg table)의 발전된 형태로, 올려진 날개를 받치기 위해 게이트(gate) 대신에 넓은 나비 날 개 모양의 경첩을 사용하여, 게이트레그보다 훨씬 가벼운 외양을 보인다.

▶나사 벽지 (Flock Paper)
종이 위에 가루로 된 모섬유를 접착제로 붙여 벨벳과 같은 질감이 나도록 만든 벽지. 17세기에 소개되어 초기에는 조잡해 보였지만 18세기에 와서는 패턴이 있는 훌륭한 질감의 벽지들이 유행 하였다.

▶나선형 계단 (Spiral Staircase, Spiral Stair, Caracole, Circular Stair, Cockle Stair, Corkscrew Stair)
계단의 발판이 중앙의 엄지기둥 둘레를 돌면서 감아 올라가 원형의 평면을 이루는 계단.

▶나선형 다리 (Spiral Leg)
→가구의 다리(Leg).

▶나선형 발 (Spiral Foot)
소용돌이형 발(scroll foot)의 다른 명칭. →가구의 발(Foot).

▶나염(PRINTING)
직물에 염료 또는 안료를 써서 뒤에서 모양을 찍어 내는 기술. 무늬염색, 프린트 염색이라고도한다.

▶나왕(LAUAN)
용뇌향과의 상록 교목, 또는 그 재목. 인도, 자바, 필리핀 등지에 분포하며, 그 재목은 빛깔이 곱고, 가공하기가 쉬워 가구, 장식재, 차량용재 등으로 널리 사용한다.

▶나이프 박스 (Knife Box)
항아리 형태(urn)의 장식적인 용기. 보통 식당의 한쪽 벽에 사이드 테이블(side table)을 두고 양 옆에 페디스탈(pedestal)을 배치한 후 그 위에 올려놓으며, 나이프, 포크, 스푼 등을 보관하는 용도 로 사용하였다. 18세기 영국에서 아담(Adam) 형제에 의해 대대적으로 유행되었다.

▶낙수구(ROOF DRAIN)
① 평지붕의 빗물이 빠지는 구명에 대는 주철제의 뚜껑식으로된 거르개 철물
② 형상은 제품에 따라 다소차이가 있으나 윗부분은 구형, 각형, 돔형등이 있고 배수관은 가로형 세로형이 있음.

▶낙수받이(GULLY)
특히 빗물을 흘리기 위한 홈통

▶난간 (Balustrade)
난간동자 위에 놓이는 장식적인 가로대. 안전과 장식을 위하여 돌, 나무, 금속 등으로 만들어 발 코니, 테라스, 계단 통로 등에 설치한다. 18세기 영국의 건축가들이 디자인한 가구에 장식 모티브 로도 사용되었다.

▶난간동자 (Baluster, Banister)
난간을 떠받치는 작은 수직 받침대. 목선반가공에 의한 긴 주둥이 화병, 항아리 모양 등의 다양한 형태로 가구의 다리 또는 장식물에 사용되었다.

▶난색 (Warm Color)
심리적, 연상적, 생리적으로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상. 색상환에서 빨강, 다홍, 주황, 귤색, 노랑 등이 이에 속한다.

▶날개 (Wing)
건물의 몸체부분에서 연장된 건물의 일부나 부수적인 부분.

▶날개 의자 (Wing Chair)
등받이의 좌우 양끝 부분에 귀 모양의 날개가 달린 팔걸이 의자. 일반적으로 직물로 푹신하게 씌 워져 있으며, 등받이가 높아 찬바람을 피하기에 좋다. 17세기 말 영국 왕정 복고 시대에 처음 만 들어졌으며, 18세기 중엽부터 영국에서 유행되었고, 지금도 클럽 의자(club chair)로 여전히 인기를 모으고 있다. Grandfather chair라고도 부른다.

▶날개 탁자 (Flap Table)
17세기 초기에 나타난 접이 탁자. 고정된 중심판의 양편에 접어 늘어뜨리거나 펼칠 수 있는 날개 가 달려있어 상판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펼쳐진 날개를 지지하는 다리는 중심부 다리의 양옆 에 달려있고 필요에 따라 안쪽으로 접혀지거나, 펼쳐진 날개 밑으로 열려질 수 있도록 고안되었 다.

▶날개형 탁자 (Drop-Leaf Table)
상판 양편의 경첩에 의해 연결된 날개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도록 고안된 테이블. 상판의 크기 를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상판의 날개를 접어 내려뜨려 놓는 것이 특징이다.

▶납 유리창 (Leaded Glazing)
길고 가는 납조각을 서로 땜질하여 문양을 만들고 그 속에 조각 유리를 끼운 창문.

▶내력벽 (Bearing Wall)
구조적으로 자체 무게와 함께 윗층이나 지붕으로부터의 수직 하중을 지지하는 벽.

▶내수합판(WATER-PROOF PLYWOOD)
물기나 습기가 있어도 접착 성능이 열화하지 않는 합판을 말한다. = water resistant plywood

▶내화벽돌(FIRE BRICK)
내화도 1580℃ 이상의 내화성을 갖는 벽돌. 공업용 노, 굴뚝 등에 사용한다. = refrac-tory brick

▶냉각기(COOLER)
공기 조화 장치에 사용하는 공기 냉각기는 열매(냉매, 냉수, 플라인 등)가 지나는 관에 전열 면적을 크게 하기 위해 나선상 또는 평판상의 날개를 붙인 냉각 코일을 말한다. 관은 구리, 날개는 강철 알루미늄의 박강판을 사용한다. 표면이 건조할 때는 건조 코일, 표면 온도가 공기의노점 온도보다 낮을 때는 습 코일이 된다.

▶널결(SLASH GRAIN)
① 나무켜기에 있어 나이테에 평행방향으로 켠 목재면에 나타난 곡선형(물결모양)의 나뭇결 ② 마구리를 같은 방향으로 전부 자르면 널결이됨.

▶노리비끼
시멘트풀칠

▶노브 (Knob)
문이나 서랍을 열기 위한 손잡이.
궁륭천장(vault)의 서까래(rib)가 교차하는 곳에 달아 늘어뜨린 장식(pendant)이나 돋을새김 장 식(boss)으로 사용하는 꽃이나 잎의 작은 묶음.

▶논슬립타일(NON SLIP TILE)
계단의 계단코에 부착하여 미끄러짐, 파손 및 마모를 방지하는 타일. 재료, 형상은 계단 마감 재료나 위치에 따라 종류가 있다.

▶뇌문(Knob)
그리스 시대부터 사용되어온 기하학적 띠문양. 그 구성은 수직선과 수평선이 반복적으로 서로 얽 혀서 띠 모양을 이룬 형태이다. 중국에서 사용되던 뇌문은 18세기 치펜데일 가구에 흔히 이용되 었다.

▶누전차단기(EARTH LEAKAGE)
① 옥내 저압전류가 사고로 접지되었을 때 회로를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장치
② 전류동작형과 전압동작형이 있음.
③ 22OV 배선에서 콘센트 회로 또는 습기.물기등이 있는 장소의 배선은 누전차단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음.

▶누크 (Nook)
눈에 띄지 않는 후미진 곳이나 구석진 방.

▶늑골형 발 (Drake Foot)
→가구의 발(Foot).

▶니스
→바니시(Varnish).

▶니취 (Niche)
→ 벽감

▶니홀 데스크 (Kneehole Desk)
서랍이 양쪽으로 달리고 가운데가 비어있어 사용자의 다리가 들어가도록 디자인된 책상.
  TOP




▶다공질 벽돌
점토와 유기질 분말을 혼합 성형하여 만든 다공질의 경량으로 된 벽돌. 보온 흡음성이좋다.

▶다다미 가로재
다다미와 바닥 하부와의 접합부에 만드는 극간을 마무리하는 얇은 가로목

▶다다미
두께 4-6cm, 크기 90×180cm(규격품). - 일본식 돗자리. 속에 짚을 두껍게 넣고 위에는 돗자리를 대어 단단히 꿰맨 것으로 마루방에 까는 매트의 일종.

▶다락
양옥보다는 한식집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공간의 활용을 극대화 하는 지혜를 볼 수 있다. 부엌 천장 위의 공간을 이용하여 이층처럼 만들어 물건을 넣어 두는 곳.

▶다리버팀대 (Stretcher)
의자나 탁자의 다리를 서로 연결하여 보강시키는 수평부재. 형태에 따라 명칭을 분류해보면 다음 과 같다.
-아치형 다리버팀대(arched stretcher): X형의 중앙부가 장식적으로 위로 부풀려진 다리버팀대.
상자형 다리버팀대(box stretcher): 4개의 가로대가 사각형으로 다리를 연결하는 다리버팀대. 각 부재가 지면에서 반드시 동일한 높이에 있지 않아도 된다.
-소뿔형 다리버팀대(cow-horn stretcher): 활모양의 곡선 가로대는 앞다리로, 곡선 가로대에서 뻗 어나간 짧은 직선 가로대는 뒷다리로 연결된 다리버팀대.
-쌍수금형 다리버팀대(double-lyre stretcher): 2개의 수근 형태가 곡선부에서 만나 다리를 연결하 는 18세기 초의 탁자 다리버팀대. 각 수금의 개방된 끝이 탁자의 끝부분으로 향해 다리와 만나 부착된다.
-에이치형 다리버팀대(H-stretcher): 앞다리와 뒷다리를 연결하는 두 개의 측면 가로대가 중앙에 서 연결되어 H형을 이루는 다리버팀대.
만섬형 다리버팀대(Isle of Man stretcher): 19세기 영국에서 다리 가구에 부착된 다리버팀대. 각 각의 부재는 인접 다리에 연결되어 삼각형을 이룬다.
-뱀형 다리버팀대(serpentine stretcher): 두 다리 사이에서 한 개 이상의 곡선을 지닌 다리버팀 대. 앞다리와 대각선에 있는 뒷다리 사이는 S자 모양의 곡선을 형성한다.
엑스형 다리버팀대(X-stretcher): 두 개의 가로대가 중앙에서 X자형으로 배열되는 다리버팀대. 십자형 다리버팀대(crossstretcher)라고도 한다.

▶다마스크 (Damask)
자카드(Jacquard) 직조기로 문양을 넣어 조밀하게 짠 광택있는 능직 천. 마르코 폴로(Marco Polo) 가 시리아로부터 유럽에 소개하였다. 다마스크라는 명칭은 시리아에 있는 다마스커스(Damascus) 시에서 유래한 것이며, 이 직물은 중세로부터 17세기까지 덮개 가구와 커튼의 직물로 흔히 사용 되었다.

▶다운라이트 (Downlight)
일반적인 조명을 위해 전구를 아랫쪽으로 비치게 하는 원통 모양의 작은 직접조명기구. 천장 표 면에 고정되거나 매입될 수도 있고, 천장에 설치한 긴 덕트레일에 고정시키는 경우도 있다. 빛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도록 아이볼(eye ball)이 부착된 것도 있다.

▶단면도(SECTION)
건물이나 가구의 절단면을 표시하는 도면의 총칭. 건물의 경우 천장높이, 계단높이 등 높이방향의 형상과 치수의 표시, 건축 기준법의 높이제한 검토 등을 하기 위하여 작성한다. 가구의 경우는 보이지 않은 부분의 구조를 나타내는 그림으로 표현한다.

▶단면도 (Section)
건물, 실내, 가구, 제품 등에서 설명이 필요한 부위를 잘라 단면을 표현한 그림. 횡단면도와 종단 면도 등이 있으며, 뚜렷한 윤곽과 내부구조 및 치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세부의 명 확한 구조와 형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세부의 명확한 구조와 형상을 명시한 도면을 세부 단면도(section detail)라 한다.

▶단열 유리 (Heat Absorbing Glass)
→ 유리(Glass).

▶단열재(HEAT INSULATION)
보온. 건물의 바닥, 벽, 천장, 공기 조화 장치, 급탕 장치의 각 기기, 덕트, 배관 등에서 열이 도망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 보통 단열성이 높은 재료를 사용한다.

▶단열재료(ADIABATIC MATERIALS)
열을 차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재료. 섬유계, 발포 플라스틱계, 기타로 대별할 수 있다. 주택용으로서 대표적인 재료로 글라스 울 등이 있다.

▶단열재료(ADIABATIC MATERIALS)
무기질과 유기질로 나눌 수 있고, 형상 또는 설치공법상으로 구분하면 입자 섬유형 단열재, 지포 해면 모포형 단열재, 성형판, 주입재등이 있다. 단열재는 열절연재라고도 한다.

▶단테 의자 (Dante Chair)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사용된 X자형 골격을 지닌 의자로, X자의 윗부분이 팔걸이가 된다. 시 인 단테가 즐겨 사용했다는 이유로 붙여진 이름. 같은 시대의 사보나롤라(Savonarola)와 기본적으 로 유사하나 사보나롤라는 X자의 골격을 반복적으로 사용한 데 비해, 단테 의자는 앞뒤로 한 쌍 의 X형 골격만을 사용한 점이 다르다. 좌면은 주로 가죽이나 벨벳으로 씌우고 가장자리는 황동의 못머리로 장식되었다.

▶달대(HANGER)
천장의 반자틀, 격자 등 위에서 달아매는 세로재.

▶달반자, 달천장 (Suspended Ceiling)
→ 천장 (Ceiling).

▶대리석(MARBLE)
수성암의 일종으로, 석회질물의 침전에 의해 생긴 석회암이 변질한 것.

▶더스트슈트(DUST CHUTE)
쓰레기를 건축물 각층의 투입구에서 아래층 수집구까지 낙하시키는 쓰레기 투기용 설비.

▶덕트 (Duct)
난방원으로부터 방에까지 온기를 운반하거나 공기 조절장치로부터 찬 공기를 운반하는 원통형 또 는 사각형의 금속관. 최근에는 이 외에도 전기배선, 냉온수 파이프 등의 붙박이식 도관을 통칭한다.
환기나 공기 조화를 위해 공기를 유도하는 관로. 풍도라고도 한다. 형상은 장방형의 것이 많고, 원형의 것도 사용된다. 장방형 덕트를 쓰는 경우는 장방형 덕트의 해당 직경표에서 형상을 정한다. 고속 덕트와 저속 덕트가 있다.

▶덤 웨이터 (Dumb Waiter)
18세기 영국에서 고안된 음식 운반용 승강기. 주로 부엌이 지하층에 있던 시기에 윗층의 식당 까지 음식을 운반하는 하인의 역할을 대신함으로써 붙여진 명칭. 그 구조는 중앙 기둥에 부착된 여러개의 회전하는 쟁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구의 형태로 보통 2단 이상의 상판이 회전함으로써 여러 가지 음식을 필요에 따라 대접할 수 있도록 고안된 보조 탁자.

▶데도 (Dado)
징두리 판벽. 벽면의 아랫부분(보통 바닥에서 60cm-90cm 정도의 범위)을 몰딩으로 구분하고 나머지 벽면을 치장한 재료와는 다른 재료로 치장한다.
목재를 다른 목재 부분과 접합하기 위해 폭 전체가 일정한 깊이로 파여진 부분. 이러한 방식의 맞춤을 통맞춤(dado joint)이라 한다.

▶데 스틸 (De Stijl)
20세기 초, 모더니즘의 발전과정에서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일어난 현대 디자인 운동. 데 스틸이라 는 명칭은 1917년부터 1928년까지 출간되었던 잡지에서 비롯되었는데, 이 잡지는 피에 몬드리안 (Piet Mondrian)을 주축으로 한 신조형운동의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이 운동의 이념은 독일의 바 우하우스(Bauhaus)에 큰 영향을 미쳤다.

▶데이베드 (Daybed)
소파처럼 사용되는 간이 침대. 이처럼 두 가지 목적으로 사용되는 데이베드의 구성은 다리 위에 매트리스와 베개로 간단히 이루어진다. 그러나 중세의 데이베드는 매우 중요한 가구로서 주택의 가장 중심부에 놓여져 주인의 휴식과 낮잠을 위해 사용되었다. 형태도 화려하였으며 네 개 이상 의 다리와 경사진 머리판과 골격에 흔히 정교한 장식이 조각되었다. 17세기와 18세기 초기의 데 이베드는 주로 등나무 골격을 만들고, 직물로 씌운 방석과 베개를 얹어놓은 것이 일반적이었다.

▶데크 (Deck)
-지붕의 마감재를 씌우기 위해 보와 보 사이를 잇는 바탕재. 지붕 데킹(roof decking)이라고도 한다.
-배의 갑판처럼 구조물의 바닥을 이루기 위해 장선 위에 까는 두꺼운 판이나 나무판재.
-식당에서 사용되는 낮은 찬장(뷔페 또는 크레덴자) 위에 놓여지는 유리문이 달린 윗장. 두께가 얇아 아래장이 앞으로 튀어나오는 구조가 되며 이렇게 합쳐진 찬장을 브레이크 프런트(breakfront) 라고 부른다.

▶덴틸 (Dentil, Denticulation)
수납가구의 머리부분 가장자리에 치아(tooth)모양의 작은 사각형을 연속적으로 두른 테두리 장식 으로 고대 그리스 건축물의 기둥머리장식에서 유래한 것이며, 후에 신고전양식의 특징이 되었다.

▶뎀퍼 (Damper)
공기의 차단이나 연결 양을 조절하는 조절기.

▶도리아 기둥양식 (Doric Order)
그리스에서 발달된 가장 오래되고 단순한 형태의 기둥 양식. 그리스 도리아 양식의 특징은 기단 이 없고, 기둥의 높이는 직경의 8배로 비교적 짧으며, 기둥의 몸체에는 수직으로 파여진 홈 (fluting)이 있다. 또한 기둥 윗부분인 엔타블러처(entablature)는 기둥 직경의 2배이고, 평평한 처마 도리(architrave)와 세 줄의 세로줄무늬(triglyph)가 있는 소벽(frieze) 위로는 돌출된 돌림띠(cornice) 가 있는 점 등이다. 로마의 도리아 양식은 그리스의 것으로부터 다소 변형되어 낮은 기단이 있고 기둥은 가늘어지고 세로줄 무늬가 없어졌으며, 기둥 윗부분은 더 짧아졌는데 후에는 로마의 비례 가 도리아 양식의 표준이 되었다.

▶도어체크(DOOR CHECK)
여닫이문 상부와 위틀에 부착하여 열린 문을 속도를 조정하면서 자동적으로 닫는 장치

▶돌림띠, 코니스 (Cornice)
-주요한 장식을 형성하는 대부분의 수평 몰딩.
-엔타블러처를 3등분했을 때 가장 윗부분.
-나무 또는 회반죽으로 된 장식적인 몰딩. 천장과 벽이 만나는 부분의 몰딩, 문 또는 창문틀의 상부 부재로서의 몰딩의 형태를 말한다.
-지붕과 벽이 만나는 구조의 외부 가장자리장식. 베드몰딩(bed molding),소핏(soffit), 크라운 몰 딩(crown molding) 등으로 구성된다.

▶돌출창 (Projected Window)
→ 창문(Window).

▶돔 (Dome)
반구 형태의 곡면으로 이루어진 천장이나 지붕. 모든 방향으로 같은 힘이 배분되는 구조로서 주 로 공공건물이나 교회에 사용된다. 이러한 천장이 건물의 일부가 아니라 거의 전체를 차지하는 경우에는 특히 쿠폴라(cupola)라고 부른다.

▶동바리
내부에 세우는 철제기둥

▶동선 (Traffic Line)
사용자가 작업이나 휴식을 위하여 움직이는 자취를 나타낸 선. 평면 계획의 기초가 되며, 짧고 직 선적이며 타공간에 방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계획해야 한다.

▶동선계획(FLOW PLANNING)
각 실의 사용빈도,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각 실의 성격을 파악하여 생활공간의 성격이 같은 것끼리 묶어 가까이 배치하고 생활공간의 성격이 다른 공간은 분리하여 배치하는 것.

▶동시대비 (Simultaneous Contrast)
색이 인접 배열되거나, 다른 색의 배경에 놓여졌을 때, 동시에 서로 영향을 받아 인식되는 색의 변화.

▶동자기둥 (Strut)
지붕을 이루는 경사 부재. →지붕(Roof).

▶드라이월(DRY WALL)
몰탈 쓰지 않은 석재의 벽

▶드레싱 룸 (Dressing Room)
침실에 인접한 옷장이나 서랍장이 있는 작은 방. 이 방에는 대개 화장대와 거울이 구비된다.

▶드롭 리드 (Drop-Lid)
책상의 상판이나 경사진 앞면이 경첩에 의해 앞으로 열려 젖혀져서 필기를 위한 상판이 되는 부 분.

▶드롭 리프 테이블 (Drop-Leaf Table)
→날개형 테이블(Drop-Leaf Table).

▶들보(BEAM)
① 바닥널, 장선, 슬리브등을 직접받치는 보,작은보가 받친 하중은 다시 이것을 지지하는 큼보또는 도리에 전달된다.
② 기둥이 수직재인 데비해보는 수평또는 그에 가까운 위치에 두어진
구조 부재이며 재축에 대하여 경사, 또는 직각인 하중을 받아 굽힘이
생긴다.

▶들창 (Awning Window)
→ 창문 (Window).

▶디퓨저(Diffuser)
광원으로부터 빛을 분산시키는 기구나 방식
  TOP




▶라드 바탕
모르타르벽, 칠벽 등 물로 반죽한 재료를 사용한 습식 공법의 벽 바탕.

▶라디에이터 히터(RADIATOR HEATER)
방열기를 난방기로 쓸 경우의 총칭

▶라미네이트 (Laminate)
나무, 플라스틱, 합성 비닐 등 어떠한 재료라도 얇게 판을 만들어 다른 판에 붙여나가는 방법. 플 라스틱 라미네이트는 멜라민 수지에 압력을 가해 만든 플라스틱 판을 지칭하며 강도가 높고 견고 하므로 부엌 가구 및 일반 사무용 가구에 널리 쓰인다. 상품 이름으로는 포마이카(Formica)가 대 표적이다.

▶라바베이스
고무처럼 신축성과 유연성이 있는 PVC걸레받이를 일컫는 말

▶라스(LATH)
① 강판이나 철선을 이용하여 그물 모양의 구멍을 뚫거나 망을 만든 것.
② 미장공사의 바탕이나 슬레이트를 잇는데, 타일을 까는데, 울타리 철망 등에 쓰임.
③ 라스에는 졸대.집섬라스.메탈라스.와이어라스.리브라스.전기용접 철망 등이 있다.

▶라아드(RATH)
강판이나 철선을 이용하여 그물 모양의 구멍을 뚫거나 망을 만든 것. 미장공사의 바 탕이나 슬레이트를 잇는데, 타일을 까는데, 울타리 철망 등에 쓰인다.

▶라아멘(RAHMEN)
부재가 강접합되어 있는 뼈대로 철근 콘크리트 구조. 철골 철근 콘크리트 구조. 젖용 접의 철골구조 등의 뼈대에 쓰인다. 돌모양의 구조체. 입체, 구형, 산형, 보통라아멘이 있다.

▶라왕
가공, 세공이 쉬우므로 가구, 건축용재, 기구 등으로 쓰이며, 천연수지 타마르를 산출 함. 나왕이라고도 함. 필리핀, 인도,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산출됨. 강도는 높지 않고 균 질이다.

▶라운지 (Lounge)
호텔, 극장, 공항 등 공공건물에 휴게실이나 담소용으로 마련한 방.
19세기 말의 데이베드(daybed). 한쪽 팔걸이를 다른 쪽보다 높게 디자인하여 머리받침대(head rest)로 쓰며 종류에 따라 등받이가 없는 것도 있다.

▶라운지 의자 (Lounge Chair)
팔걸이가 있으며 전체를 직물로 씌운 크고 푹신한 의자. 19세기 중반 이후 새롭게 등장한 스프링 을 넣어 사치스럽고 편안하게 만든 의자이다.

▶라텍스 (Latex)
고무나무에서 채취한 유액을 가공한, 신축성 있는 백색 혼합물. 보통 카펫의 뒷면에 바르거나 실 의 끝이 풀어지지 않게 하는 용도로 쓰인다.

▶락커(LACQUER)
섬유소 유도체를 사용한 도료의 총칭. 질소화면을 아세톤 등의 용제로 녹인다. 니트로셀룰로오스 도료, 질소화면 도료라 하기도 한다.

▶락커에나멜(LACQUER ENAMEL)
클리어래커에 안료를 혼입한 도료의 하나. 속건성이기 때문에 분사가 보통이다. 불투명이고, 도막은 락커보다 강하고, 오일 니스보다 건조가 빠르다. 내후성, 내유성이 뛰어나다. 주로 가구 등의 금속면 도장에 사용되는데, 정벌칠에 있어서 습도가 75~80%가 되면 도면이 백화할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LE

▶래커 (Lacquer)
니트로 셀룰로즈에 수지, 가소제, 휘발성 용제 등을 첨가해 만든 도료의 일종. 용제가 쉽게 증발 하므로 건조가 빠르고, 여러번 덧바르면 단단하고 물이나 기름에 강한 막이 형성되어 물체나 벽 의 표면을 보호한다. 안료를 배합한 래커 에나멜과 배합하지 않은 투명 래커로 나뉜다.

▶랙 (Rack)
1) 물건을 얹거나 걸어두는 선반이나 걸이.
2) 악보, 책, 잡지를 놓는 각도조절이 용이한 받침이나 소형 탁자.
3) 종이나 컵을 놓는, 홈이 파여진 대형 또는 소형 탁자.

▶러그(RUG)
마루나 방에 까는 거칠게 짠 직물 제품. 무릎을 덮는 담요 또는 여행용 모포.

▶러브 시트 (Love Seat)
두 사람이 함께 앉을 수 있는 천으로 씌운 작은 소파. 프랑스 루이 14세 시대와 영국 앤여왕 시 대에 유행하였다.

▶레드 블루 의자 (Red-Blue Chair)
1917년 네덜란드의 리트벨트(Rietveld)가 규격화한 판재를 이용하여 적, 청, 황의 원색으로 디자인 한 의자. 과거의 전통적인 곡선 지향적 성격에서 탈피하여, 직선적이며 대량생산이 가능한 형태로 디자인하였다는 점이 다지인사에 있어 중요하다.

▶레이스(LACE)
보통 이중 커튼으로 많이 사용하며 투명감이 있다.따라서 실내에 들어오는 빛을 부드럽게 확산시키거나 시건을 막아준다. 흔히 그라스 커튼과 같이 취급되고 있다. 현재 커튼에 사용되는 레이스는 직물과 편물 두 가지가 있다. 소재는 거의 폴리에스터이지만 비닐리덴, 비닐론, 면, 레이온 등이 있고 약간 고가이지만 발색, 계절에 맞는 아크릴도 사용한다.

▶레이지 수잔 (Lazy Susan)
식탁 중앙에 양념이나 조미료 등을 올려놓고 회전시킬 수 있도록 만든 쟁반. 18세기 미국에서 사 용되었으며 영국의 덤 웨이터(Dumb Waiter)를 발전시킨 것이다.

▶레이턴스 [laitance]
콘크리트를 친 후 양생(물이 상승하는 현상)에 따라 내부의 미세한 물질이 부상하여 콘크리트가 경화한 후, 표면에 형성되는 흰빛의 얇은 막.

▶레지스터(REGISTER)
가로 방향용의 실내 공기 배기구에서 격자 후방에 풍량 조절용의 셔터를 둔 것. 유니버설형은 셔터 대신 세로와 가로 방향으로 가동 날개를 붙인 것이다.

▶렌더링 (Rendering)
형태를 미리 예상하여 음영이나 색채로 묘사, 표현하는 기법, 제3자에게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제 시, 설명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로만 셰이드 (Roman Shade)
윈도 셰이드의 일종. →윈도 셰이드 (Window Shade).

▶로우 보이 (Lowboy)
18세기 미국 전역에서 사용된 여성용 화장대 혹은 서랍장. 다리는 높고 그 위에 1-2단의 서랍이 있으며 하이보이(highboy)의 하단부와 비슷하다.

▶로지아 (Loggia)
한쪽이나 양쪽의 벽이 없이 개방되고 아케이드(arcade)나 주랑[colonnade]으로 되어 있는 넓은 복 도. 건물에 부속되어 있거나 정원에 따로 떨어져 있기도 한다.

▶로툰다 (Rotunda)
일반적으로 지붕이 반구(dome) 형태로 된 원형 건축이나 대형 방. 로마의 판테온(Pantheon) 신전 이 대표적인 예이다.

▶롤러 셰이드 (Roller Shade, Roll Shade)
윈도 셰이드의 일종. → 윈도 셰이드 (Window Shade).

▶롤 블라인드(ROLL BLIND)
창 안쪽에 부착하는 감아 올리기식의 차양

▶롤 톱 데스크 (Roll-Top Desk)
볼록한 4분의 1 원통형의 이동식 목재 사슬문(tambour shutter)이 달린 책상. 사슬문이 내려지면 상판에 뚜껑이 씌워지게 되며, 헤플화이트(Hepplewhite)에 의해 소개되었다.

▶루멘(Lumenm,lm)
광원의 발광량을 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빛 에너지의 단위

▶루버 (Louver)
실내에 직사광선이 들어오는 것을 막으면서 통풍 및 프라이버시는 지켜지도록 가늘고 긴 막대가 경사지게 비늘 모양으로 겹쳐져 배열된 창살.

▶루버 문 (Louver Door)
닫혀있을 동안에도 통풍이 되도록 루버를 달아놓은 문. 옷장이나 창고 등 통풍이 필요한 공간에 많이 쓰인다.

▶리넨폴드 장식 (Linenfold) (Downlight)
접혀진 리넨천을 양식화하여 벽의 패널이나 가구(식기장, 궤 등의 문 또는 의자의 등받이) 등에 조각한 장식적 모티브. 패널 하나에 접혀진 천이 하나 들어가도록 조각되었다. 15세기 리넨천의 주요 생산지인 플랑드르 지방(네덜란드와 프랑스의 접경지대)에서 유래되어 고딕 말기에 유행되 었으며 영국에서는 자코비안(Jacobian) 시대의 가구에도 사용되었다.

▶리놀륨 (Linoleum)
건성유를 산화 중합시켜 만든 리녹신에 수지, 안료 등을 섞어 압착한 바닥재. 내수성, 내구성이 좋으며 다양한 색과 무늬를 넣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노륨, 골드륨 등의 이름으로 생산되 고 있다.

▶리딩 (Reeding)
볼록한 반원통형의 수직적 형태, 혹은 몰딩을 장식하기 위해 사용되는 평행을 이루는 볼록한 반 원형의 다발. 음각형태인 세로홈(fluting)과 대조를 이루며, 고전적인 원기둥 장식에서 시작하여 17 세기의 금속 장식품, 18세기 후반의 신고전주의 양식에서는 가구 다리의 장식적 요소로 널리 사 용되었다.

▶리본 등받이 의자 (Ribbon-Back Chair)
등받이가 리본을 묶은 형태로 디자인된 의자. 18세기에 영국의 토마스 치펜데일(Thomas Chippendale)이 마호가니를 정교하게 조각하여 이러한 의자류를 제작하였으며, 리본 모티브는 루 이 16세와 독일의 로코코 장식에서도 사용되었다.

▶리조트 호텔 (Resort Hotel)
휴양지나 관광지에 세워지는 호텔 종류의 하나로 피서나 피한, 온천욕, 레저 스포츠를 위주로 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TOP




▶마(HEMP)
천연의 식물성 섬유. 강도가 높으며, 흡수성이 좋고, 열전도율이 높지만 신축성이 매 우 약하다.

▶마감 (Finish)
재료를 보호하고 돋보이게 하는 표면 처리. 예를 들면 직물에서 원하는 표면 효과를 얻기 위한 처리나, 가구제작에서 표면을 보호하고, 얼룩을 방지하고, 나무결을 강조하거나 색을 칠하는 등의 처리를 말한다.
형틀로 된 마감, 콘크리트가 젖어 있을 때 행해지는 마감 및 굳은 후의 콘크리트면에 행해지는 마감의 세가지의 콘크리트 마감을 나눌 수 있다.

▶마구리
평평하게 쌓아진 조적제. 적절한 촌수를 벽면에 수직하게 쌓는다.

▶마그네시아
수산화 마그네시아를 구어 만든 백색 가루로 저온으로 분해된 것은 활성이 있으며 물 과 작용하여 고결한다.

▶마그네시아 석회
마그네시아를 주성분으로 한 석회로 점성이 있으며 강도는 칼슘 석회보다 높으나 수 축 균열이 심하다.

▶마룻널쪽매(JOINT OF BOARD)
① 마룻널을 장선에 붙여대어 넓게 하는 것 ② 제혀쪽매 딴혀쪽매.틈막이대쪽매 반턱쪽매등.

▶마천루 (Skyscraper)
철골구조와 커튼월(curtain wall) 방식의 초고층 빌딩. 대개 초고속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마케트리 (Marquetry)
가구를 장식하기 위해 바탕이 되는 나무 표면에 꽃이나 자연 형태 등을 디자인하고 여러 가지 색 의 나무, 상아, 놋쇠, 백랍, 자개 등으로 쪽매붙임하는 기법. 일종의 파케트리(parquetry)기법으로 가구 표면에 패턴화하여 응용될 때 마케트리라 한다.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 로마에서 시작되어 르네상스를 거쳐 17-18세기 프랑스와 영국에서 성행하였다.

▶말보로 다리 (Marlborough Leg)
→ 가구의 다리 (Leg).

▶망 입 유리(WIRE GLASS)
후판유리 내부에 금속제의 망토는 선을 삽입한 유리판. 유리가 깨어져도 파편이 튀지 않는다. 주로 방화, 방범용으로 사용한다.

▶매너리즘 양식 (Mannerist Style)
르네상스에서 바로크 양식으로 옮겨가는 과도기인 16세기에 이탈리아에서 발달한 양식. 균형과 조화의 르네상스에 반하여 매너리즘은 복잡한 원근화법, 형태의 과장, 인물의 부자연스러운 자세, 강한 색채 등이 특징으로, 불균형과 부조화의 양식이었다.

▶매입등 (Recessed Light Fixture)
천장 안으로 매입되어 등의 낮은 가장자리가 천장과 동일한 평면이 되는 조명등.

▶매트리스 (Mattress)
침대의 깔개. 침대의 구성상 박스 스프링(box spring)이나 나무판 위에 놓이며 스프링이 들어있거 나 짚, 솜, 동물의 털 등이 들어 있기도 하다.

▶맨사드 지붕 (Mansard Roof)
→ 지붕 (Roof).

▶맨션 (Mansion)
호화로운 대저택. 원뜻은 영주의 저택(manor house)을 말하나, 지금은 큰 저택이나 아파트 등을 지칭한다.

▶머리받침대 (Headrest)
1) 의자의 구조에 있어서 등받이 윗쪽에 머리를 받쳐주는 수평적인 부분. 2) 취침시 머리가 망가지지 않도록 받쳐주는 도구. 고대 이집트에서 사용되었으며, 한국의 목침, 일본의 마쿠라 등은 유사한 기능을 하는 머리받침대이다.

▶메달리온 (Medallion)
1) 내부에 장식이 있는 원이나 타원.
2) 소벽(frieze)을 비롯한 건축이나 실내의 부분에 사람, 동물, 꽃 등으로 돋을 새김(relief)한 원형 이나 타원형의 장식판.

▶메자닌 (Mezzanine)
층과 층 사이의 중산에 설치된 중 2층. 아래층보다 바닥 면적이 좁고 천장 높이가 낮다.

▶멜라민 (Melamine)
무색투명한 플라스틱. 다양한 색으로 착색이 가능하다. 다른 플라스틱에 비해 융점이 높고 열, 산, 용제에 강하며 식기, 전기기기, 잡화 등에 사용된다. 또한 페놀수지 적층판의 표면에 멜라민 수지 를 열로 압착하면 플라스틱 라미네이트가 된다. → 라미네이트(Laminate).

▶멤브레인(membrane)
사전적 의미는 얇은막을 의미하며
멤브레인 문짝이라 함은 얇은막(쉬트)으로 마감 처리한 문짝이란 뜻.
멤브레인 방수라함은 얇은 막을 이용한 방수라는 뜻임(시트방수,도막방수)

▶멤피스 그룹 (Memphis Group)
기존의 양식과 규범을 탈피하여 사물을 새로운 시각과 개념으로 재발견하고 새롭게 표현하려는 이념으로 1980년에 이탈리아에서 발족한 디자인 그룹, 혹은 이들의 디자인을 일컫는다. 포스트모 던 디자인과 근본 이념은 같으나 역사성을 배제하였다. 플라스틱, 라미네이트, 아연판, 네온관, 색 전구 등 새로운 소재의 적용, 색채에는 힘이 있다는 논리 아래 대담하고 화려한 색채의 사용, 세 균, 효소, 세포 등과 같은 생명을 느낄 수 있는 문양의 개발 등으로 독특한 조형언어를 창조하였 다.

▶명도 (Value)
색의 밝고 어두움을 척도화한 것. 색상, 채도와 함께 색의 세 가지 속성을 이루며, 먼셀 색체계에 서는 흰색을 명도 10, 검정을 명도 0으로 하여 명도를 11단계로 나눈다. 기호 v로 나타내며, 색의 좌표를 표시하기 위해 기호 HV/C로 표기한다.

▶명색조 (Tint)
순색에 흰색을 첨가하여 만든 밝은 색조.

▶모더니즘 (Modernism)
20세기 이후 특히 바우하우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단순하고 경쾌한 기능주의적 디자인. 일반적으 로 기계문명에 내재하는 비인간성의 문제를 의식하는 경우, 이 말은 그러한 모순을 내포하는 디 자인을 말하기도 한다.

▶모듈 (Module)
건축이나 가구를 설계할 때, 기준이 되는 단위 치수. 원래는 B.C.1세기 경 고대 그리스의 비트루 비우스(Vitruvius)가 기둥이나 그 밖의 부분의 비례를 정함에 있어 기둥 밑바닥의 반지름을 하나의 모듈로 쓴 데서 비롯되었다.
건축에는 인간의 생활이나 동작을 토대로 건물의 설계시나 구조계획, 또는 시공의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기준이 있다. 이러한 기준을 무시한 건축물은 사실상 큰 불편을 초래할뿐 아니라, 건축적, 경제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중요시되는 것은 기준단위 모듈(module)이라 볼 수 있으며, 이 기준단위를 사용해서 건축물의 재료, 부품에서 설계, 시공에 이르기까지 건축생산 전반에 걸쳐 치수상 유기적인 연계성을 만들어냄으로써 건축물의 미적 질서를 갖게 하는것을 건축척도조정(modular coordination : MC)이라 한다.

▶모듈러 (Modular)
기준 치수에 의해 규격화된 생산품을 사용하여 건축하거나 가구를 조립하는 방법.

▶모듈러 가구 (Modular Furniture)
규격화된 모듈에 의해 규격화된 생산품을 사용하여 건축하거나 가구를 조립하는 방법.

▶모듈러 주택 (Modular Housing)
주택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재료를 규격화하고 대량생산함으로써 건축 기간과 비용을 절감하도록 한 조립식 주택을 지칭한다. 규격화된 대량의 주택이나 건축물이 필요할 때 유용하다.

▶모르타르 (Mortar)
시멘트와 모래를 혼합한 후 적당한 양의 물을 가하여 반죽한 혼합물. 젖었을 때는 유동적이어서 원하는 형태를 쉽게 만들 수 있으나 마르면 단단하고 접착력이 강하다. 벽돌, 돌 등의 접합이나 내외벽의 밑바름에 쓰인다.

▶모양창 (False Window, Blind Window, Blank Window)
실제로 창이 있는 것이 아니라 마치 창이 있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그림이나 장치로 창모양을 만들어 놓은 장식. 창이 연속된 것처럼 보이도록 하거나 대칭으로 배열된 것처럼 하기 위해 이러 한 모양창이 사용된다.

▶모임지붕 (Hipped Roof)
경사진 지붕의 양끝이 박공 대신 경사진 귀마루로 구성된 지붕. 4방향으로 모두 경사진 면을 지 니게 된다. →지붕(Roof).

▶모자이크 (Mosaic)
돌, 타일, 유리, 조개껍질 등의 작은 조각들을 벽, 바닥, 천장이나 공예품 등의 표면에 도안대로 끼워 맞추거나 붙이는 장식 방법. 로마 시대에 성행되었으며 초기 기독교 시대를 거쳐 비잔틴에 서 다시 유행하였다.

▶모자이크 타일 (Pregrouted Tile, Edgebonded Tile)
세라믹 타일의 낱장을 현장에서 모르타르로 한 장씩 붙여 나가는 방법이 아니고, 공장에서 미리 붙여서 생산된 타일.

▶모티브 (Motif)
실내, 가구, 직물 등의 디자인을 이끌어가는 주제 혹은 반복되는 패턴이나 장식. 시대나 양식에도 이를 대표하는 특유의 모티프가 있어 서로 구별된다.

▶목업 (Mock Up)
디자인을 끝낸 후 형태, 기능이나 성능 등의 검토를 위해 실물 크기로 만든 실체에 가까운 모형.

▶몰딩 (Molding)
건축, 실내, 가구 등의 표면에서 서로 다른 재료가 이어지는 부분을 감추거나 장식적으로 선을 강 조하고자 할 때 쓰이는 길고 가느다란 돌림띠. 주로 목재를 사용하고, 금속, 플라스틱, 석고 등도 쓰인다. 보통 천장과 벽이 맞닿는 부분, 코니스, 가구의 상판을 비롯한 각 부분, 문짝의 전면 등에 사용되며 종류가 다양하다.

▶무늬목 조합 (Veneer Match)
무늬목의 나무결과 색채를 이용하여 조합시킴으로써 또다른 문양을 만드는 것. 조합 방법에 따라, 북 매치(book match), 오늬형 조합(herringbone match), 다이아몬드형 조합(diamond match), 역다이 아몬드형 조합(reverse diamond match), 임의 조합(random match) 등이 있다.

▶무늬목 취재법 (Veneer Cut)
목재의 단판을 얻기 위해 통나무를 절단하는 방법. 취재법에 따라 다양한 무늬를 얻을 수 있으며, 두께는 0.25-6mm 정도까지 가능하다.
-4등분 취재법(quarter slicing): 통나무를 4등분하여 절단날이 나이테와 수직을 이루게 하여 절 단하는 방법. 곧은결을 얻을 수 있다.
-리프트 취재법(rift cut): 통나무를 4등분한 선에서 약 15°정도의 각도로 절단하는 방법. 돌결 이나 빗살무늬결을 얻을 수 있다.
-회전 취재법(rotary cut): 통나무를 선반 중앙에 놓고 날을 넣어 돌려 절단하는 방법. 널결을 얻 을 수 있다.
-평절단 취재법(flat slicing): 절단날을 통나무의 나이테와 45°정도의 각도를 이루게 하여, 한쪽 방향으로 평행하게 절단하는 방법. 곧은결과 널결의 혼합결을 얻을 수 있다.

▶무늬유리(EMBOSSED GLASS)
롤 아웃 공법으로 제조되는 유리로 판유리의 한 쪽 표면에 무늬가 음각 된 반 투명 유리이다. 빛이 무늬에 따라 확산되므로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감을 줄 수 있으며, 반대쪽으로부터 시선이 차단된다. 두께는 무늬면의 최고부에서 뒷면까지의 거리를 표준으로 하고, 용도는 주택 및 건축의 내, 외 장 칸막이, 건축가구, 화장실, 욕탕 등에 쓰이며 무늬의 종류는 미스트라이트, 고도, 크로스팬, 후로라, 모란, 완자, 안개, 모루 등이 있다.

▶무채색 (Achromatic Color)
색상과 순도가 없는 색. 즉 검정색, 흰색, 회색 그리고 금속 특유의 색들.

▶물초배
도배가 더러워지거나 상하는것을 예방하기 위해 도배작업후 코너부분에 벽지를 붙이는 작업.

▶물침대 (Waterbed)
침대 골조 위에 일반 매트리스를 대신하여, 물을 채운 유동적인 물주머니를 얹은 침대. 일반적으 로 사용자들이 따뜻하게 사용하도록 수온조절장치(heater)가 달려 있고, 물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수류 조절막과 방수막이 내부에 부착되어 있다.

▶미끄럼 방지대 (Non-Slip)
계단의 디딤판 끝에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건축적 처리방법. 가로홈을 파넣거나 스테인 리스나 황동같은 금속띠에 고무판을 끼워 붙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미늘창 (Jalousie Window)
여러개의 길고 얇은 경첩이 달린, 판으로 이루어진 창. 실내에 들어오는 빛과 공기를 조절하기 위해 판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옷장이나 문에 다는 미늘살(jalousie)은 각도를 주로 고정한다. 16세기에 처음 발명되었으며, 베니션 블라인드(venetian blind)는 미늘창(jalousie)의 변형이다. 잘 루지(jalousie)는 루버(louver)를 뜻하는 프랑스어이다.→창(Window)

▶미니어처 (Miniature)
그림, 조각, 예술품, 가구나 실내공간 등 원래 모습을 그대로 축소하여 제작한 모형.

▶미니어처 가구 (Miniature Furniture)
장이나 서랍장 등 가구의 축소 모형. 보통 그 높이가 30cm를 넘지 않으며 정교하므로 우수한 장 인정신이 있어야 제작이 가능하다. 원래는 18세기의 가구제작자들이 디자인된 가구의 샘플 모형 을 만들어보는 데서 비롯되었다.

▶미닫이 문 (Sliding Door)
양옆으로 밀어서 여는 문
→문(Door).

▶미서기 창 (Sliding Window)
→창문(Window).

▶미션 양식 가구 (Mission Furniture)
20세기 초에 영국에서 일어난 미술공예운동(Arts & Crafts Movement)과 미국 남서부에서 선교사 들이 쓰던 크고 투박한 가구의 영향을 받아 미국에서 제작된 단순한 디자인의 가구. 오크(oak)의 사각 구조에 좌석과 등받이를 가죽으로 씌웠으며 머리가 큰 구리못을 가장자리 장식으로 사용하 였다.

▶미술공예운동 (Arts & Crafts Movement)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 대량생산과 기계에 의한 저급 제품 생산에 반기를 든 영국의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를 중심으로 하여 일어난 수공예운동. 職訝??시대의 과다한 장식의 제 품을 지양하고 간결한 선과 비례를 중요시하였다. 건축에서는 구조의 진실성으로 인한 고딕양식 이 부흥되었고, 가구에서는 목적에 합당하며 형태의 간결함과 비례의 아름다움을 고려하여 장인 정신에 입각한 제품이 생산되었다.

▶미장공사(PLASTER WORK)
① 벽 바닥 반자 등에 진흙 회반죽 모르타르등을 바르는 공사로 각종 마무리 공사중 건물의 우열을 결정하는 규준이 도리 만큼 중요한 공사의 하나이다.
② 미장공사는 바탕을 꾸미는일과 재료를 배합하여 반죽하는일과 직접 바르는일로 구분
  TOP





▶바깥 방수
구조체 주위의 바깥쪽은 방수층으로 둘러 싸는 방법.

▶바니스
합성수지, 아스팔트, 안료 등에 건성유나 용제를 첨가한 것. 천연수지 바니시, 오일바 니시, 합성 수지 바니시 등이 있다.

▶바니시 (Varnish)
수지류를 알콜이나 아마유, 기름 등의 용제에 녹인 연노랑색의 도료. 니스라고 흔히 부르며, 목 재, 금속 등의 표면에 발라 건조시키면 투명하고 광택있는 피막을 형성한다. 용제의 성분과 건조 속도에 따라 유성 바니시와 휘발성 바니시로 나뉜다. 고대 이집트 가구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 고, 중국과 일본 등 동양에서는 목공작업에 꾸준히 사용되었으나, 유럽에서는 사용되지 않다가 18세기부터 사용되었다. 베르니 마르텡(Vernis Martin)은 이 시기에 유럽에서 바니시 가구를 유행 시킨 가구 제작자이다.

▶바닥 기둥
바닥의 사이와 바닥 단의 경계에 닿는 기둥으로 명목이 많다.

▶바닥난방
직접난방법의 하나로서 저온 복사난방과 고온 복사난방이 있음. 특징은 난방용 방열 기가 필요없으며. 실내 상하의 온도 변화가 없어도 좋으며, 온도가 낮아도 쾌감도가 높 은점이다. 설비비가 고가이며 준공 후 수리의 불편이 단점이다.

▶바닥널
바닥에 붙어 있는 널

▶바닥높이
지반면에서 방바닥까지의 높이

▶바닥면
건축물의 각층 또는 벽 구획 중심선으로 에워싸여진 면.

▶바닥면적
건축물의 각층 또는 그 일부에서 벽 그 밖의 구획의 중심선으로 에워 싸여진 부분의 수평 투며면적이며 기둥이 없을 때 지붕 끝부분에서 1m 후퇴한 부분이 된다.

▶바닥재 (Flooring)
바닥을 까는 데 이용되는 재료. 건축의 역사는 진흙 바닥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목재, 타일, 대 리석, 모자이크 등의 바닥 재료를 통해서 그 발전과정을 찾아볼 수 있다.

▶바닥 직접 마무리
바닥 바탕재를 쓰지 않고 구체에서 직접 바닥을 붙이는 것.

▶바닥 울거미
바닥널의 전면을 고정시키기 위한 것.

▶바우하우스 (Bauhaus)
1919년 독일의 바이마르에서 설립된, 20세기에 가장 실험적이었던 미술, 디자인, 건축 학교. 건축 가인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에 의해 세워지고 이끌어진 이 학교의 목표는 예술, 산업, 기술, 산업생산의 결합이었다. "기능이 모든 디자인의 기초요 목적이다"라는 철학과,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는 신조에 의거하여 예술가, 건축가, 실내 및 산업 디자이너와 장인들이 결탁해서 작업 하였다. 1930년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에게 후계되었고 1933년 나치에 의해 베를린 에서 해체된 후 미국으로 옮겨가 모호리 나기(Moholy-Nagy)를 필두로 르 꼬르뷔제(Le Corbusire), 마르셀 브로이어(Marcel Breuer)가 함께 시카고 디자인 대학에서 바우하우스의 이념을 발전시켜 미술, 건축 디자인에 있어서 모더니즘의 발전과 실행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특히 바우하우스는 가구 디자인에서 금속, 크롬, 강관의 혁신적인 사용으로 잘 알려져 있다.

▶박공 (Gable)
경사진 지붕의 양끝쪽에 경사면으로 인해서 생기는 삼각형 모양. 고전 건축에서는 이 부분을 단 순한 삼각형의 박공장식(pediment)으로 장식하였지만, 시대에 따라 이러한 경사지붕의 끝면이 곡 선적인 형태나 계단 모양의 형태로 장식되기도 하였다. 광의로는 지붕이 아닌 출입구나 창문 등 의 경사진 형태의 장식 윗부분도 의미한다.

▶박공장식 (Pediment)
-고전 건축의 신전 정면이나 후면의 주랑에서 돌림띠(cornice) 위와 지붕의 선을 따라 얹혀지는 삼각형의 부분. 또한 문과 개구부 상부나 비교적 규모가 큰 가구의 상부에 위치하여 장식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문과 개구부 상부나 비교적 규모가 큰 가구의 상부에 위치하여 장식적으 로 사용되기도 한다. 박공장식에는 변형이 가해지기도 하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열린 박공장식(broken pediment): 삼각형에서 정점이 열려져 변형이 되어 있는 박공장식을 통 틀어 열린 박공장식이라고 하며, 열린 부분은 그대로 두거나 가운데에 도자기 또는 꼭지 장식 (finial) 등을 넣기도 한다. 원래는 로마의 장식에서 유래하였으나 바로크 시대에 성행하였으며 열 려져 있는 부분의 디자인에 따라 격자형, 나선형 등으로 나눈다.
-격자형 박공장식(lattice pediment): 18세기 가구에 쓰인, 앞부분이 격자나 뇌문(fret)으로 되어 있는 열린 박공장식의 한 종류. 뇌문형 박공장식(fretted pediment)이라고도 한다.
-소용돌이형 박공장식(scroll pediment): 마주 보는 두 개의 사이머 렉터(cyma recta) 곡선으로 구성되고 끝이 나선형으로 된 열린 박공장식의 한 종류. 백조목형(swan-neck pediment)이라고도 한다.

▶박공지붕 (Gabled Roof, Saddleback Roof)
양쪽면으로 경사진 A자형 지붕. →지붕(Roof).

▶박공천장 (Gabled Ceiling, Double Pitched Ceiling)
양쪽으로 경사진 천장. 이러한 천장은 시선을 윗쪽으로 유도하며 공간감을 크게 해 준다. 특히 경사진 천장을 따라 들보가 노출된 경우에는 이러한 효과가 강조된다. → 천장(Ceiling).

▶발코니 (Balcony)
빌딩의 상부 또는 하부에서 받치거나 때로는 외팔보(cantilever)로 돌출되어 가로대(rail) 또는 난간에 둘러싸여 있는 단.
강당, 극장 등의 주층 위에 좌석층으로 돌출된 회랑(gallery).
극장에서 영구적인 무대 세팅으로 사용되는 단.

▶방갈로 (Bungalow)
베란다로 둘러싸인 간소한 단층집, 또는 여름용 오두막(cottage).

▶방켓트 (Banquette)
팔걸이나 등받이가 없는 직물로 씌운 작은 벤치. 걸터앉을 수 있는 수납 박스로 활용된다. 주로 벽 앞에 놓이거나 벽의 한 면에 붙박이로 설치되기도 한다. 벤치의 이탈리아어인 방카(banca)와 조그만 형태를 지칭하는 반켓타(banchetta)에서 유래되었다.

▶방통
바닥미장, 기계미장

▶밸런스 (Valance)
드레이퍼리(drapery)의 상부 철물을 감추거나 아름다운 외양을 만들기 위해, 드레이퍼리 위에 덧치는 좁고 가는 띠 장식. 직물로 주름을 잡거나 두껍게 누벼 만든다. 형태에 따라 폭포형 밸런 스(cascade valance), 자유주름형 밸런스(ruffled valance), 조가비형 밸런스(scalloped valance), 곡선 형 밸런스(shaped valance), 꽃줄형 밸런스(swang valance), 직선형 밸런스(square cut valance), 주 름형 밸런스(pleated valance) 등이 있다.
소파나 의자의 하부, 혹은 침대 천개에 매다는 직물.
침대 덮개에서 겹으로 아랫쪽에 대는 직물. 스커트(skirt)라고도 한다.

▶베니션 블라인드 (Venetian Blind)
→ 블라인드 (Blind).

▶밸런스 조명 (Valance Lighting)
창문 위에 덧붙여 설치하는 조명. 간접 조명으로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베니어 (Veneer)
목재나 기타 합성 재료의 얇은 박판. 질이 좋지 않거나 마감이 깨끗하지 못한 재료의 표면에 장식적 효과와 원가 절감을 위해 부착된다 기원은 고대 이집트로 올라갈 수 있으나, 17세기 후 반부터 가구 제작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합판을 형성하는 얇은 목재층. 여러 겹을 반대 결로 적층시켜 일반 목재보다 강하다.

▶베란다 (Verandah)
건물의 한쪽 측면으로 연장되어, 지면으로부터 약간 높여진 개방공간. 보통 지붕이 씌워져 있어 비나 태양열을 피할 수도 있도록 되어있다.

▶베이 (Bay)
기둥 사이 또는 수직 지지대 사이의 공간.

▶베이 윈도 (Bay Window)
건물의 벽으로부터 밖으로 크게 돌출되어, 방 안에 구석진 벽감을 만드는 다각형 모양의 창. 대 부분 고정창이며 일부 열 수 있는 창을 설치하기도 한다. 곡선지거나 반원형인 것은 궁형 창이 라고 하며 상층부에 위치한 것은 오리얼(oriel)이라고 부른다.

▶벤치 (Bench)
1) 주로 나무로 만들어지고 여러 사람이 앉기 위한 긴 의자. 등받이가 있기도 하다.
2) 비탈길의 정상, 중턱, 밑부분 등의 평평한 지면.

▶벽감 [Niche]
조각품, 꽃병, 장식품 등을 놓기 위해 벽면의 일부를 움푹 파서 들어가게 한 부분. 반원의 벽감 위에 반쪽 돔(half dome)을 얹은 형식도 있다.

▶벽기둥 (Pilaster)
벽면에서 약간 돌출되어 있는 사각기둥이나 반원의 기둥. 사각형이 일반적이며 원래는 구조적인 것이었으나 르네상스 이후의 건축이나 가구에는 주로 장식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보통 그리 스, 로마 원기둥의 형식에 준하며 초반, 주신, 주두로 구성된다.

▶벽난로 가리개 (Fire Screen, Horse Screen)
벽난로 앞에 놓여져 불꽃의 빛이나 열로부터 앉아있는 사람을 보호하는 금속 보호대. 중세에는 슈발 스크린(cheval screen)이라 불리우는 낮은 패널이 사용되었고, 17세기에는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풀 스크린이 개발되었다. 가리개의 뒷쪽은 수를 놓은 직물이나 태피스트리, 또는 가죽 등을 사용하여 장식적으로 치장되었다.

▶벽난로 망 (Fender)
재나 불똥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벽난로 앞에 놓여지는 낮고 장식적인 금속망.

▶벽체 견출작업
면의평활작업

▶보 (Beam)
지붕이나 천장을 받치기 위해 수평으로 놓이는 길고 커다란 목재 또는 금속 구조재. 들보(joist), 도리(girder), 서까래(rafter)와 같이 주로 가로로 작용하는 하중을 처리하는 기능을 하며 한 끝이 벽체, 기둥, 보에 의해 지지된다.

▶보스 (Boss)
몰딩 또는 보의 교차점에 위치하는 돌출장식. 천사의 머리, 꽃, 잎장식, 동물의 머리 등이 일반적 모티프였다. 고딕건축에서는 궁륭천장(vault)의 리브(rib)의 교차점에 걸려 있는 장식적 펜던트를 지칭하며, 가구에서는 작은 타원형 또는 반원형의 장식으로 몰딩의 교차점에 적용된 것이 17-18 세기 영국과 미국의 디자인에서 발견된다.

▶보스톤 흔들의자 (Boston Rocker)
19세기 윈저 의자에서 유래된 미국식 흔들의자. 앞이 아래로 구부러지고 뒤가 위로 올라간 나무 좌판과 6-9개의 섬세한 수작굴대가 함께 소용돌이 모양이 조각된 넓은 상부 가로대가 있는 등받 이가 특징적이다.

▶보조 의자 (Side Chair)
팔걸이가 없고 규모가 작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벽에 기대어 놓기도 하는 의자. 17세기에 집주인 이외의 사람이나 지위가 낮은 사람에게 제공되던 스툴이나 벤치를 대신하여 개발되었다.

▶보조 탁자 (End Table)
테이블 램프나 재털이 등을 놓기 위해 소파나 안락의자의 옆에 놓고 사용하는 모든 유형의 작은 탁자.

▶복층 유리 (Pair Glass)
단열과 차음을 위해 두 장의 유리 사이를 밀폐시켜 만든 창유리.
한 프레임(frame)에 두 장이 겹으로 끼워져 있는 유리. 중간에 공기층을 지니고 있어 단열성 이나 차음성이 좋다.

▶본타일
치장용 뿜도장 도재중 재수성, 은폐력, 내알칼리성의 우수한 아크릴 공중합체 에멀션을 주성문으로 한 수성 본타일과 색상보유력, 내오염성이 우수한 아크릴수지를 주성분으로 한 아크릴 본타일, 중도무늬형의 에폭시 에멀션을 주성분으로 한 에폭시 본타일, 그리고 경량 기포 콘크리트 외부 마감 도재인 우수한 탄성과 내충격성, 균열에 대한 방수 효과를 줄 수 있는 탄성 본타일이 있다.

▶볼 앤드 클로형 발 (Ball and Claw Foot)
→가구의 발 (Foot).

▶볼트 (Vault)
→궁륭 (Vault).

▶붙박이 (Built-In)
실내건축의 내장부분으로 방안에 벽감이나 벽장에 설치되는 캐비닛, 의자, 침대, 체스트 등의 가 구. 현대는 경제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TV 세트나 오디오 설비 또는 홈 오피스(home office) 설 비 등을 벽에 내장 설치하는 것을 말한다.

▶뷰로 테이블 (Bureau Table)
17세기 후반 영국의 서랍 달린 책상. 위에 넓고 얕은 칸막이가 있고 그 상부는 뒤에 경첩으로 연결된 경사진 덮개가 있다. 이 칸막이는 앞으로 젖혀지는 문이 달려서 서류를 넣거나 서면을 제공하기도 한다. 18세기 미국에서는 짧은 다리와 무릎이 들어갈 공간(kneehole)이 있는 서랍달린 화장대를 지칭하는 말이었다.

▶브래킷 (Bracket)
가구에서 의자의 다리와 좌면 사이 또는 테이블의 다리와 상판 사이에 있는 받침대.
장식적인 벽걸이 선반 또는 벽에 붙이는 장식 촛대나 조명기구.
건축에서 벽 또는 피어(pier)에서 직각으로 돌출되거나 보 또는 건축부재에의 하중 전달을 돕 는 받침 요소.
선반을 받치기 위해 직각으로 돌출된 까치발.

▶브르노 의자 (Brno Chair)
1930년 체코의 브르노(Brno)에 투겐햇 하우스(Tugendhat house)를 위해 미스 반 데 로에(Mies van der Rohe)가 디자인한 강관이나 편철로 만든 외팔보 형식(cantilever) 의자. 1927년 처음 강관으로 만든 외팔보구조 의자(cantilevered chair)를 개선한 것이다.

▶브이 엠 디 (V.M.D.)
비주얼 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의 약자. →시각적 판매계획(Visual Merchandising).

▶블라인드 (Blind)
빛과 공기의 유입을 날개의 각도로 조절하는 셰이드 또는 스크린 장치로 주로 창문에 설치한다. 천,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의 길고 얇은 조각으로 만든 수평과 수직의 형태로 롤러 또는 로만 셰 이드, 오스트리안 블라인드 처럼 줄로 잡아당기는 식이 있으며, 종류로는 매치스틱(matchstick), 베니션(venetian), 미니베니션(minivenetian), 수직 베니션(vertical venetian) 등이 있다.

▶블럭 (Block)
1) 건축자재용으로 나무, 돌 따위를 평평한 각석 또는 각재로 만든 것. 2) 시멘트, 테라코타 따위로 만든 속이 빈 건축용 각재.

▶블리딩
콘크리트 타설 과정에서 부리딩현상으로 철근배근부에 발생하는 균열은 콘크리트가 굳게되면 부리딩현상으로 철근의 하측에 모아진 물이 증발되여 그빈공간에 시멘트패스트가 메워지면 그주변이 느슨해지면서 발생하는 균열이다,이는 콘크리트 타설시에 반죽질기관리,다짐관리등으로 방지할수있다.

▶비내력벽 (Non-Bearing Wall)
자체 하중만을 받고 지붕이나 천장 등 외부에서 오는 하중은 받지 않는 단순히 공간을 구분하는 역할만 하는 비구조적인 벽.

▶비닐 석면 타일 (Vinyl Asbestos)
비닐수지, 석면 섬유, 안료, 충전제 등을 혼합하여 만든 타일. 아스팔트 타일과 유사하며, 화학약 품, 습기, 산에 강하고 유지 관리에 편리하나, 탄력성이 없어 보행감이 나쁘다.

▶비데 (Bidet)
걸터앉도록 된 분무식 위생 세척기. 변기 사용 후에 신체의 회음부를 쉽게 세척하는 목적의 욕 실 설비용구.

▶비자비 (Vis-A-Vis)
테트 아 테트의 다른 명칭. →테트 아 테트(T te-A-T te).

▶빌라 (Villa)
대형 주택의 총칭. 시대에 따라 의미가 조금씩 변하여, 로마 시대에는 영주의 거주지나 부속 건 물이 포함된 농장, 르네상스 시대에는 대형의 시골 주택, 이탈리아에서는 도시 근교에 지어진 여 름용 별장, 19세기 미국과 유럽에서는 교외에 있는 독채, 혹은 이에 준하는 교외 주택을 빌라라 하였다.

▶뿜칠 (Spray Coat)
압축 공기로 미장재나 도장재를 분사시켜 표면을 입히는 작업 방법.

  TOP





▶사각 지붕
평면이 정사각형 또는 팔각형의 건물에 있어 4 또는 8개의 지붕면이 1개의 정점으로 모이는 지붕을 말한다.추녀마루가 지붕의 한가운데로 사각형으로 된 지붕.

▶사도
자기의 땅을 건축물의 대지로써 이용하기 때문에 자기 대지내에 도로 위치의 지정을 받은 것. 실태에 따라서 사도의 가격은 대략 건물의 부지 가격의 10-15% 정도가 표준임.

▶사문직
경사 또는 위사의 조직점이 연속되어 무늬가 사선상으로 나타나는 옷감. 치밀한 풍취 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적당하다.

▶사문암
감람석이 변질되어 바탕에 무늬가 있는 변성암의 일종. 풍화성이 있으며 외벽 보다는 실내 장식용으로 그 진가를 발휘한다.

▶사번수
단섬유의 실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보통 면번수가 있다. 화학섬유의 굵기 단위에는 데니어가 사용된다.

▶사보나롤라 의자 (Savonarola Chair)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제작된 X자 형태의 접이식 의자. 프레임은 여섯 개 혹은 그 이상의 목재띠로 형성되며, 교차부 바로 위에 평평한 좌판이 놓여지고, 등받이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사불화염화 에틸렌수지
화학약품에 저항력이 대단히 우수하다.

▶사암
규산질 모래가 쌓여 응결된 수성암의 일종. 건축, 토목용 석재, 숫돌 용재.

▶사이드 테이블 (Side Table)
17세기의 장방형 식당용 탁자. 15세기의 궤(chest)가 발전된 형태이다. 주로 대리석 상판이 덮여 지고 식사를 차려낼 때 사용되었다. 형태는 좁고 길었으며 항아리(urn) 장식의 2개의 페디스탈 (pedestal)이 측면에 부착되어 상판을 지지하였다. 다리 대신에 까치발(bracket)로 지지될 때 콘솔 (console) 테이블이라 부른다.

▶사춤
1.갈라지거나 벌어진 틈.
2.벽이나 담의 갈라진 틈을 진흙으로 메우는 일. (참고)줄눈.
사춤(을) 치다
벽이나 담의 틈을 진흙으로 메우다.

▶삼단 전구 (Three-Way Bulbs)
필라멘트가 두 개 부착되어 있어 밝기를 삼단계로 바꿀 수 있는 전구. 각각 개별적으로 작동하 거나 서로 결합하여 용도에 따라 밝기를 조절할 수 있어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

▶삼원색 (Three Primary Colors)
기본이 되는 세 가지 색상. 색료의 삼원색은 적자(magenta), 황색(yellow), 청록(cyan)이며, 색광 (빛)의 삼원색은 적색(red), 녹색(green), 청색(blue)이다. 전자의 경우 감색 혼합하면 검정이 되며, 후자의 경우 가색혼합하면 흰색이 된다.

▶상감 (Inlay)
목재나 금속재의 표면을 파내고 다른 재료를 끼워넣어 그림이나 패턴을 표현하는 장식 세공 기 법. 상감한 후의 표면이 평평하도록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상감세공 (Intarsia)
매우 정교한 상감(inlay)으로 인타시아(intarsia)는 인레이(inlay)의 이탈리아어. 본래의 표면과 대조 적인 재료나 색상으로 조개껍질, 뼈, 상아 등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상세도 (Detail Drawing)
전체 구성이나 부분의 세부사항을 나타낸 도면. 상세도는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리거나, 다른 도 면의 두 배 내지 세 배로 확대해서 그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이드 프레임
목제 베드의 베드보드와 프트보드를 연결하는 양쪽의 막판.

▶사이드 테이블
침실의 침대와 침대 사이, 주방의 식탁을 보조하는 간이 테이블을 말할 수 있다. 센터 테이블 외에 보조적으로 쓰이는 테이블.

▶사이드 선반
일반적으로는 식기 선반 및 장식 선반을 말함.

▶상인방 (Lintel)
출입구, 창문 등의 개구부 위를 건너지른 수평 들보. 이 들보를 걸침으로써 개구부 위 벽의 하중 을 좌우벽으로 전달시킬 수 있다.

▶상자형 가구 (Case Furniture)
물건을 보관하기 위한, 상자형 가구. 궤(chest), 찬장(cupboard) 등의 기본 형태에서 발전된 가구 로 캐비닛, 서랍장, 세크리테르(secretaire) 등이 있다.

▶새시 (Sash)
창틀에 달아 창을 구성하는 골조와 살. 유리를 끼워 지탱하는 틀로, 고정형과 이동형이 있다. 새 시는 상부 가로대(top rail), 하부 가로대(bottom rail), 세로대(stile), 창살(sash bar) 등으로 이루어 져 있다.

▶새시 윈도 (Sash Window)
상부와 하부 창으로 개폐하는 창문 형태로 일반적으로 오르내리창(double-hung)을 일컫는다. 17 세기 말 네덜란드로부터 영국에 소개되었다.

▶새시 커튼 (Sash Curtain)
창문의 새시와 인접한 곳에 매달리거나, 창문의 상하에 봉을 설치하고 잡아당겨 만든 커튼. 유리 커튼(glass curtain)이라고도 한다.

▶색상 (Hue)
색이 지니는 세 가지 속성 중 하나로, 한 가지 색을 다른 색과 구별할 수 있는 속성. 스팩트럼 상에서 빨강, 주황, 노랑, 녹색, 파랑, 보라 등 특정한 파장에 의 해 지각되는 색의 특성을 말한 다. 이 밖에 색의 속성은 밝고 어두운 정도인 명도(value)와 색의 강약을 나타내는 채도(chroma) 등이 있다.

▶샤워 부스 (Shower Booth)
샤워를 할 수 있는 작은 칸막이 공간. 바닥에는 움푹한 밑받침이 있으며, 벽 부분은 반투명한 문 양이 있는 유리나 아크릴로 되어 있다. 가로 세로는 75cm부터 105cm까지 다양하며 높이는 2m 가량 된다.

▶석면 (Asbestos)
탁월한 절연성과 내연성을 가진 부드럽고 강한 광물섬유의 일종. 석면섬유의 과다한 사용은 인 체에 유해하므로 건축재의 제작 및 사용을 줄이도록 권장하고 있다.

▶석회 (Lime)
회반죽의 원료인 생석회 및 소석회의 총칭.

▶세라믹 타일 (Ceramic Tile)
점토를 구워 만든 유광 또는 무광의 얇고 납작한 조각. 바닥이나 카운터 또는 벽 등을 덮는 데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색채와 패턴이 가능하고 굽는 온도에 따라 강도가 달라 용도에 맞게 사 용할 수 있다.

▶세면대 (Wash-Hand Stand, Wash Stand, Wash- Hand Table)
세면도구를 넣을 수 있는 서랍이 있고, 대야가 붙박이식으로 부착되었으며 거울이 달리기도 하 는, 침실이나 화장실용 가구. 18세기에는 대야를 얹어 사용하는 받침대나 탁자를 세면대라 하였 다.

▶세발 탁자 (Tripod Table)
상판을 원기둥과 같은 주신이 받치고 있으며, 세갈래형 발로 마무리되는 탁자.
18세기에 아담(Adam)과 치펜데일(Chipendale)이 디자인한, 다양한 형태의 페디스탈 테이블류의 다른 명칭.

▶세크레터리 (Secretary)
17, 18세기에 영국과 미국에서 개발된 책상겸 필기용 수납장. 프랑스의 세크리테르(secr taire)처 럼 단독으로 쓰여지지 않고, 스탠드(stand)나 서랍장 위에 올려지며, 수납장의 전면이 앞으로 젖 혀진다. 영국에서는 뷰로(bureau)와 명확한 구분이 없다.

▶세크리테르 (Secr taire)
17, 18세기에 사용된, 상판이 앞으로 젖혀지는 책상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책상의 서판은 경첩으 로 연결되어 서랍부분을 덮고 있다. 세크레터리(secretary)와 근원적으로는 같으나, 세크레터리처 럼 스탠드(stand)나 서랍장 위에 올려지진 않는다. 17세기에 두 가지 형태가 개발되었는데, 상판 이 경사진 형태와 직립의 책장 앞면이 서판이 되는 형태가 그것이다.

▶세틀 (Settle)
높은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는 평평한 목재 벤치. 등받이는 패널 형태이거나 조각으로 장식되고 육중한 외양을 지니고 있다. 경첩이 달린 좌판 하부는 궤(chest)로 사용할 수 있다. 중세 시대의 특징적인 목재 가구 형태로, 19세기까지 농가 주택이나 선술집 등에서 지속적으로 사용되었다. 초기 형태는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is)와 그의 추종자들에 의해 부흥되었고, 영국에서는 주로 오크(oak), 미국에서는 소나무(pine)로 제작되었다.

▶세티 (Settee)
등받이와 팔걸이가 있으며 가죽이나 직물로 씌워진 소형 의자나 벤치. 2-3명 정도가 앉을 수 있 고, 딱딱한 세틀(settle)보다는 안락하며, 푹신한 소파보다는 형식적이며 규모가 작다. 17세기부터 영국에서 유행하였으나, 19세기에는 소파가 세티를 대신하게 되었다. 두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러브 시트(love seat) 등의 다양한 형태가 있다.

▶센터 테이블 (Center Table)
홀웨이(hallway) 또는 로비(lobby)나 라운지(lounge)의 한가운데에 놓이는 커다란 테이블.

▶셔터 (Shutter)
실내로 유입되는 빛과 열을 차단하는 창 덮개. 보안용이나 사적 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외부 차 단 효과를 위해서도 설치된다. 여닫이식, 금속 스크린식, 오르내리창식 등 여러 형태가 있다. 루 버(louver) 셔터는 조절이 가능한 좁은 경사진 널로 이루어져 있다.

▶셰이드 (Shade)
검정을 첨가함으로써 얻어지는 표준 명도보다 낮은 암색조 →명색조(Tint).
전등갓, 윈도 셰이드와 같이 빛을 차단하거나 조절하는 도구 →전등갓(Lampshade) →윈도 셰 이드(Window Shade).

▶셰이커 가구 (Shaker Furniture)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까지 미국 뉴욕주에 거주하던 셰이커 교도들에 의해 제작된 가구. 단순 한 디자인에 실용적 측면이 강조된 가구를 제작하여 현대 기능주의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특징 적인 가구로는 각종 붙박이식 가구와, 영국의 농가가구 형태에서 출발하였으나 좀더 날씬하고 키가 큰 사다리형 등받이(ladder back)의 셰이커 의자가 있다.

▶셸 구조 (Shell Structure)
단일 곡면이나 쌍곡면으로 형성되는 철골 콘크리트 구조 형식 혹은 구조체. 만곡 방향의 압력이 나 장력만을 받고 하중은 곡면의 모든 면에서 균등하게 받는다. 대형 공간의 건축물을 장 경간 (span)으로 씌울 수 있는 큰 잇점이 있다. 1920년대에는 반구형 천장(dome)이나 반원통형(barrel) 셸 구조가, 1934년부터 1940년대에는 쌍곡 포물선 구조가 성행하였다. 기념비적인 셸 구조로는 사리넨(Eero Saarinen)의 케네디 공항 대기실이 있다.

▶소벽 (Frieze)
고전 건축물에 있어서 기둥 위의 돌림띠(cornice)와 처마도리(architrave) 사이의 평평한 띠벽. 양 식에 따라서 이 평평한 띠벽에 인물상 등을 조각하는 경우도 있다. 실내에 있어서는 천장 바로 아래, 벽 윗부분의 장식 띠벽을 말한다.

▶소파 (Sofa)
좌판, 팔걸이, 등받이가 직물로 씌워진 3인 이상용 긴의자. 아라비아어 서파(suffah)에서 유래된 용 어로서, 18세기 중엽에 개발되었으며, 1830년 경에는 단추가 달리고 코일 스프링으로 제작된 소파 가 소개되었다.

▶소파 베드 (Sofa-bed)
좌판이 골조프레임 위에 얹어지며, 등받이가 뒤로 젖혀져 좌판과 수평을 이루는 침대 겸용 소파. 접이식 구조가 잭 나이프와 유사하여 잭 나이프 소파 베드(jack-knife sofa-bed)라고도 한다.

▶소파 테이블 (Sofa Table)
18세기 말엽에 고안된, 양 끝의 판재가 아래로 젖혀지는 장방형 테이블. 길이와 높이가 소파와 거 의 동일하여 본래는 소파의 뒤쪽에 놓여진다. 소벽(frieze) 부분에 한두 개의 서랍이 달려 있으며, 게임이나 독서, 필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소파 테이블은 펨브로크 테이블(pembroke table)과 유사하나, 차이점은 후자가 4개의 좁아지는 다리(tapered leg)로 지지되는 반면, 전자는 X 자형 다리나 수금형(lyre) 받침대 등 다양한 형태로 지지된다.

▶소핏 (Soffit)
아치(arch), 들보, 돌림띠, 천개(canopy). 외팔보(cantilever) 계단 등과 같은 건축 일부의 아랫면이나 처마면.

▶소핏 조명 (Soffit Lighting)
소핏에 설치한 조명, 혹은 천장선 부근에 부착된 구조적 조명.

▶쇼룸 (Show Room)
대외적으로 각종 상품을 진열, 전시하는 공간. 기업을 소개하는 것이 주목적으로, 설명회, 제품 상담 등이 이루어질 수 있다.

▶수납벽 (Storage Wall)
벽의 일부로, 혹은 벽에 기대어 다양한 조합으로 설치하는 일련의 수납가구. 1945년에 실내공간 절약책으로 조지 넬슨(George Nelson)과 헨리 라이트(Henry Wright)에 의해 소개되어, 후에 허먼 밀러(Herman Miller)의 구성 수납장(basic storage component system) 형태로 발전되었다. 벽에 매 다는 식과 직립식 등 다양한 구조로 제작된다.

▶수절목
물을 끊는다는 뜻으로 실외로 돌출된 처마끝이나 창문상부 인방에 빗물 등이 들어오지않게 홈을 만들기위해 콘크리트 타설 전에 설치하는 pvc 제품으로 콘크리트 형틀공사에 사용되는 부속 소모자재.

▶수직 베니션 블라인드 (Vertical Venetian Blind)
→ 블라인드(Blind).

▶수퍼 그래픽 (Super Graphic)
1960년대부터 환경디자인의 일부로 도입되기 시작한 대형 그래픽. 간단하고 굵은 반복적인 선이 나 형태, 혹은 화려한 색채를 사용하여 건물의 외벽, 또는 실내의 단조로움을 깨거나 영역을 강 조시키거나, 동선을 원활하게 유도하거나, 혹은 정보 교환이나 의사 전달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 된다.

▶스가벨로 (Sgabello)
16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소형 목재 의자. 등받이는 조각 장식되거나 구멍이 뚫렸으며, 좌판은 8각형으로 되어 있다. 다리를 대신하여 조각된 수직 판재 지지대가 전면과 후면부에 부 착된 것이 특징이다.

▶스위치 (Switch)
전기회로를 개폐하는 장치. 손잡이를 상하로 움직이는 텀블러(tumbler) 스위치, 누르는 푸쉬버튼 (push button) 스위치, 잡아당기는 풀(pull) 스위치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스커트 (Skirt)
1) 선반, 창밑틀, 혹은 탁자 상판 아래에 수평으로 대는 가늘고 긴 나무 판재. 에이프런(apron)이 나 소벽(frieze)이라고도 한다. 2) 직물로 덮여진 의자나 카우치(couch), 또는 침대의 하단에 두르는 직물로, 다리나 목재 구조를 감추기 위해, 주름잡아 만든 밸런스(valance).

▶스케일 (Scale)
1) 실물에 대한 크기의 비율, 척도, 도면 작성시 축척, 배척, 현척 등. 2) 디자인 원리의 하나로, 실물과 규모가 다른 물체나 공간이 갖게 되는 상관관계.

▶스콘스 (Sconce)
벽에 부착하는 장식적인 돌출 촛대나 벽 부착등. 빛을 반사하는 후면의 판과, 여러 개의 촛대 받침이나 전구로 이루어져 있다. 은, 황동(brass), 적동(copper), 도자기 등으로 제작된다. 명칭은 '차단한다'라는 의미의 압스콘데레(abscondere)로부터 유래됐고, 원래의 용도는 직접적인 촛불빛 이나 전구의 빛을 차단하는 것이었다.

▶스크린 (Screen)
빛, 소리, 시선을 차단하기 위해 목재, 금속, 석재, 직물 등으로 제작하여 세우는 부분 간막이. 고 정형과 이동형이 있으며,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장식적인 측면에서도 이용된다. 중세 교회에 서는 예배실과 교회, 통로와 교회본당이나 성가대, 계단쪽과 본당을 분리시키는 데 사용하였고, 17세기에는 대형의 접이식 스크린이 벨벳이나 고급 직물, 자수, 채색이나 금작처리된 가죽 등으 로 더욱 정교하게 장식되었다. 18세기 유럽에서는 동양으로부터 수입된 옻칠 병풍이 유행하였다.

▶스태킹 의자 (Stacking Chair)
사용하지 않을 때 여러개를 겹쳐 쌓아 올릴 수 있도록 디자인된 의자. 강당, 호텔의 연회장, 대 형 식당 등에 주로 사용된다.

▶스탠드 (Stand)
사물을 놓거나 지지하는, 수납공간이 없는 소형 탁자. 촛대용 스탠드는 특수한 목적으로 디자인 된 반면, 보조 탁자와 같은 지능과 외형을 지닌 스탠드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궤, 캐비닛, 서랍장 등이 얹혀지는 로보이(lowboy)도 스탠드라 한다.

▶스테인드 글라스 (Stained Glass)
디자인의 윤곽에 따라 납띠를 이용하여 다양한 색채의 유리를 연결시키는 디자인 기법. 역사적 기원은 불분명하나, B.C.1000년경부터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비잔틴 시대와 중세 예술의 대표적 기법이었다. 채색 유리는 용해된 유리에 금속선분을 첨가하거나, 판유리에 착색된 유리를 용해시켜 제작한다.

▶스툴 (Stool)
팔걸이와 등받이 없이, 수평 좌판과 다리로만 이루어진 1인용 소형 의자. 고대 이집트와 메소 포타미아 시대에 네 개의 곧은 다리나 X자형 다리를 가진 형태로 제작되기 시작하여 후에는 권력 의 상징인 셀라 쿠룰리스(sella curulis)로 발전되었다. 중세에는 좌판이 양 끝 측판으로 지지되거 나 다리가 세 개인 스툴 등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최근의 높이가 낮은 디자인은 발받침인 오토만(ottoman)으로도 널리 사용된다.
창문 틀 하단의 수평띠나, 벽에서 돌출된 수평 선반.

▶스튜디오 (Studio)
하나의 큰 방이 거실, 침실, 작업공간, 부엌 등의 기능을 가지며 붙박이 장 등도 부착되는 원 룸형 아파트. 스튜디오 아파트먼트라고도 한다.
예술가의 작업 공간. 동서로 자연 채광이 교차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주로 북향으로 배치한 다.

▶스트리트 퍼니처 (Street Furniture)
도로상에 놓여지는 시설물이나 집기류의 총칭. 각종 표지판, 음수대, 우체통, 버스나 택시 정류장 의 셸터(shelter)와 벤치, 쓰레기통, 시계탑, 깃발꽂이 등이 이에 속한다.

▶스틸로베이트 (Stylobate)
1) 고전적인 신전 건축물에서 원기둥이 얹혀지는 세 개의 단 중의 맨 윗단.
2) 열주를 받치기 위한 연속적인 조적조 단의 하반부.

▶스포트라이트 (Spotlight)
특정 대상이나 장소를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설치한 직접 조명기구. 고정시킬 수도 있고, 방향을 상하좌우 전환시킬 수도 있다.

▶스핑크스 (Sphinx)
사자의 몸에 여성의 머리, 가슴이 결합된 전설적인 동물. 고대 이집트 예술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로마 시대에는 몸체에 날개가 첨부되었고, 르네상스, 19세기 신고전주의, 프랑스 제국(Empire) 시 대, 그리고 영국 섭정 시대(Regency)에는 조각이나 채색기법으로 가구의 중요한 모티브가 되었다.

▶슬레이트 (Slate)
점토가 압력을 받아 형성되는 입자가 고운 점판암. 판재나 타일로 가공되어 지붕재로 사용되며 바닥재나 옥외 포장재로도 사용된다. 청회색, 녹색, 붉은색, 검정색조를 띤다.

▶시각적 균형 (Optical Balance)
거리나 무게를 재어서 산출된 균형이 아닌 시각적으로 느껴서 얻는 균형.

▶시각적 촛점 (Visual Point)
실내에 있어서 시선을 모으는 강조점. 예를 들면 벽난로, 가구, 그림 등이 시각적 초점이 될 수 있다.

▶시각적 판매 계획 (Visual Merchandising)
고객에게 시각적으로 상품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타상품과 차별화를 유도함으로써 판매를 촉진 시키는 방법. 시각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장소와 방법을 광고에 이용하여 그 효과를 상승시킨다.

▶시방서 (Specification)
건축이나 다른 구조에 있어 도면으로 불충분한 세부 상세, 치수, 재료 등의 조항을 명문화한 문 서. 설계자의 의도를 시공자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작성된다.

▶시스템 가구 (System Furniture)
규격화된 표준 치수별로 모듈화된 각 단위 요소가 조합되어 전체를 구성함으로써, 다양한 크기 의 형태를 간편하고 경제적으로 만들 수 있는 가구 유형. 공간을 구획, 혹은 재구성하는 수납벽, 사무공간의 워크 스테이션(work station), 그리고 부엌의 작업 및 수납가구 등이 이에 속한다. 단 위 가구(unit furniture), 모듈라 가구(modular furniture) 등은 모두 시스템 가구와 동일 개념의 가 구 유형이다.

▶실시 설계도 (Working Drawing)
공장이나 현장에서 제작자나 시공자가 기초로 삼는, 상세하고 정확하게 그린 도면.

  TOP




▶아교
동물의 뼈나 힘줄 등을 석회소로 처리하여 점성물질을 뽑아 응고 건조시킨 접착제이다.

▶아네모스탯
공기를 실내로 빨아들이기 위한 기구.

▶아담
아담형제(ROVERT & JAMES ADAM)는 영국인들로서 18세기 가구제조 분야의 많 은 공헌을 한 사람들이다.

▶아도브 벽돌 (Adobe)
진흙과 짚으로 만들어서 굽지 않고 태양광선에서 건조시킨 벽돌. 멕시코, 미국 남서부에서 사용하 는 건축용 벽재료로 열의 비전도체이다.

▶아돌프 로스(LOOS, ADOLF 1870-1933)
체코슬로바키아 출신의 건축가, 실내장식가, 가구 디자이너로 드레스텐에서 공부하였 다. 1908년 대표적인 저서 "장식과 죄악"을 통하여 문명의 발전은 장식의 배제.

▶아라베스크 (Arabesque)
중세에 사라센과 스페인의 무어족에 의해 사용되었던 사방연속의 장식문양. 꽃, 식물, 과일 등의 모티브에서 전개된 복잡한 문양은 덩쿨손과 줄기들이 뒤얽혀진 형태와 기하학적인 패턴을 기초로 하여 그림, 조각, 모자이크, 상감 등의 장식에 사용되었다.
꽃이나 잎사귀, 과일, 기하학적 형태들로 소용돌이치는 무늬. 이따금 사람이나 동물의 형태가 뒤얽히는 것도 있다.

▶아르누보 (Art Nouveau)
1890년대 벨기에, 프랑스가 중심이 되어 20여년간 유행된 신미술운동. 전통적인 모티프들을 삼가 고, 자연적인 형태에 기초를 둔 식물의 형태, 물결 또는 불꽃 모양의 곡선들을 자유분방한 새로 운 감각으로 표현하였다. 이 양식은 독일에서는 '유겐트 스틸', 오스트리아에서는 '시세션', 이 탈리아에서는 '레 스틸레 리베르트'로 알려져 있다. 벨기에의 반 데 벨데(Van De Velde), 스코틀 랜드의 찰스 레니에 맥킨토시(C.R.Mackintosh), 프랑스의 엑토르 기마르(Hector Guimard), 그리고 스페인의 안톤 가우디(Auton Gaudi) 등은 이 양식의 뛰어난 작품들을 남겼다.

▶아르데코 (Art Deco)
'Les Arts Decoratifs'라 불리던 1925년 파리의 전람회에서 유래된 1930년대의 양식적 발전을 칭 하는 유행어 또는 유행하던 양식. 조형적 특성은 지그재그형(zig zag modern), 유선형(stream modern), 고전형(classic modern) 등등의 대중이 추구하는 우아하고 화려한 색채와 검정, 적색 등 아프리카 예술의 영향을 받은 색채가 사용되었다.

▶아마인유
아마의 씨에서 짜낸 건성유로 유성페인트, 유성 바니쉬 원료.

▶아메니티(AMENITY)
거주성의 뜻. 거주성이란 주택의 간잡이, 구조, 마무리, 설비, 디자인, 주위의 환경등으 로 사회적 조건까지 경제성을 추월한 모든 점에 대한 편리함과 쾌적함의 뜻.

▶아모리노 (Amorino)
이탈리아어로 작은 아이(little love)의 뜻.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와 프랑스 루이 15세의 장식에 사용되었던 조각이나 그림의 작은 큐피트나 작은 아기 천사. 영국의 아담 형제들은 이것을 벽패 널 디자인 또는 천장장식에 사용하였다.

▶아방가르드
아방가르드는 인습적인 권위와 전통에 반항하고 혁신적인 예술 정신의 기치를 내걸고 행동하는 예술운동이라 할 수 있다.

▶아비타시옹
아파트식 고급 분양 주택 실태에 따라서 사도의 가격은 대략 건물의 부지 가격의 10-15% 정도가 표준임.

▶아세틸렌
카바이드에 물을 가하면 발생하는 독특한 냄새를 내는 무색 가연성가스의 일종이다. 등화나 용접에 사용되며 합성수지의 중요한 원료로 쓰인다.

▶아치 (Arch)
-건물에서 하중을 자력으로 지탱할 수 있고 창 또는 통로같은 개구부의 경간(span)으로 사용되는 곡선형 구조. 조적조에서 아치는 분리된 쐐기 모양(V자형의) 조각들로 형성된다.
-바구니형 아치(Basket Arch): 2개의 작은 원이 오른쪽과 왼쪽, 양쪽으로 연속되는 큰 원에 의해 형성되는 아치. 바구니의 손잡이 곡선과 닮은 아치로서 3중심점 아치.
-말굽형 아치(Horsehoe Arch): 이슬람 건축에서 많이 사용되는 일점중심 아치로, 끝이 뾰족하거 나 둥근 말굽형의 아치.
-랜싯 아치(Lancet Arch): 아치의 경간보다 아치 원호의 반경이 훨씬 큰 첨두아치.
-오지 아치, 연꽃형 아치(Ogee Arch): 4개의 원호로 구성된 첨두아치. 중심에서 안으로 3개의 원 호와 밖으로 2개의 원호로 오목하고 볼록한 두 곡선의 조합이 만나 형성된 아치. 1300년 경부터 소개되면서 중세 후기까지 많이 사용되었고 14세기 초 영국에서 특히 유행하였다.
-네 중심점 아치(Four Centered Arch-Depressed Arch): 아치굽선 상에 원의 중심이 있는 바깥쪽 하단의 2개의 원호와 아치굽선 아래에 중심점이 있는 안쪽 상단의 2개의 원호, 즉 4개의 원호로 이루어진 중세 후기의 첨두아치.
-스틸티드 아치(Stilted Arch): 아치굽선이 수직의 피어에 의해서 홍예받침대 높이 위로 올려진 아치.
-튜더 아치(Tudor Arch): 중세 후기의 끝이 뾰족한 아치로 끝이 1/4원에 가까운 원호로 시작하 여 꼭지점까지 직선으로 연결되는 아치.
-드롭 아치(Drop Arch): 아치원호의 반경이 경간보다 짧은 첨두아치.

▶아치굽선 [Springing Line]
아치 지지대에서 아치가 시작되는 면을 연결한 가상적인 수평선.

▶아칸서스 (Acanthus)
지중해 지역의 식물인 아칸서스 잎을 양식화한 장식문양. 코린트 양식과 콤퍼짓 양식의 주두에 대표적으로 사용되었다. 그 밖에 건축의 몰딩과 가구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영국 섭정시 대(Regency)에는 가구의 다리에 아칸서스를 조각하는 것이 유행하였다.

▶아케이드 (Arcade)
기둥 또는 피어(pier)에 의해 지탱되는 일련의 인접한 아치들. 보통 복도나 통로를 형성하는 건축 적 처리방법의 하나로 사용된다. 폐쇄형(blinde) 아케이드는 장식적인 형태로 벽에 응용한 개방되 지 않은 아치들의 열을 말한다.

▶아코디온 도어 (Accordion Door)
→문 (Door).

▶아토스
대리석 타입의 광택성 도장(안티의 한 종류)

▶아트리움 (Atrium)
-고대 로마 주택에서 가운데가 뚫린 지붕 아래에 빗물이나 물을 받기 위한 사각 웅덩이가 있 는 중정.
-초기 기독교 교회 정면에서 이어진 주랑이 사면에 있고 중앙에 세정식을 위한 분수가 있는 앞마당.
-근래에 와서는 최근에 지어진 호텔, 사무실 건물, 또는 기타 대형 건물 등에서 볼 수 있는 유 리로 지붕이 덮여진 실내공간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아파트먼트 호텔 (Apartment Hotel)
장기 투숙자를 위해 간단한 가재도구가 갖추어져 있어 장기간 숙박에 적합한 객실을 임대하고, 식사나 청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악세스 후로아
600*600판넬 스틸, 우드, 스테인, PVC, 스틸, CON

▶안티스타코
물감이 번진듯한 느낌의 광택성 도장(대리석 느낌)

▶알코브 (Alcove)
방안의 후미진 구석이나 주실에서 이어진 골방. 방벽의 오목하게 들어간 곳으로 간이 침대를 놓거나 서가를 놓기도 한다.
공원, 정원 등의 정자.

▶압착유리 (Pressed Glass)
녹아있는 상태에서 틀에 넣고 가압 성형한 유리제품.

▶액세서리 (Accessorie)
실내에서 실용적이고 장식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소품. 전반적인 실내 색채계획의 액센트 요소 가 되기도 한다. 조명등, 화분, 책, 도자기, 쿠션 등이 일반적인 액세서리이며 그림, 조각도 이에 포함된다.

▶액세스 플로어 (Access Floor, Access Ceiling)
바닥 밑 혹은 천장 위로 접근할 수 있는 빈 공간을 두어 그 내부에 전선, 파이프, 덕트 등을 설치 하고 필요시 개폐 가능하도록 대량생산된 시스템재로 마감한 바닥이나 천장.

▶액센트 조명 (Accent Lighting)
특정 대상을 강조하기 위해 빛을 집중적으로 투사하여 시선을 주목하도록 조명하는 방법.

▶엄지 기둥 (Newel Post)
계단의 양 끝에 있으며 난간을 받치기 위한 중심 기둥. →계단(Stairs).

▶업라이트 (Uplight)
빛이 벽의 윗쪽이나 천장을 향하도록 한 간접조명방식. 소파나 식물의 뒤에 숨겨놓은 조명기구에 서 빛을 위로 비추면 극적인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에그 앤 다트 (Egg and Dart)
계란 모양과 화살촉 모양이 번갈아 이어지는 테두리 조각장식 문양. 고대 그리스 이오니아식 기 둥 장식에 처음으로 사용된 이래 고전 건축물에 흔히 사용되는 장식문양이 되었다.

▶에그체어 (Egg Chair)
1958년 덴마크의 아르네 야콥센(Arne Jacobsen)에 의해 개발된 현대적인 안락의자. 등받이, 팔걸 이, 좌판이 유리섬유로 만들어져 하나의 쉘(shell)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가 계란의 형태를 연상 케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회전식 받침대에 좌판이 부착되어 있는 이 안 락의자의 재료 및 구조와 형태는 이후 새로운 의자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에나멜 (Enamel)
1) 금속이나 도자기의 표면을 장식하는 데 사용되는 유약. 불에 구운 후에는 유리질로 변하여 단 단하고 영구적이 된다. 금속에 장식하는 에나멜은 특히 '칠보'라고 한다. 2) 유약처리와 유사한 효과를 내는 도료로서 도장이 마르면 단단하고 광택이 나는 표면이 된다.
---금속위(아연도금철판) 뿜칠

▶엔타블러처 (Entablature)
고전 건축에 있어서 기둥에 의해 지지되는 수평으로 가로지른 상인방. 양식에 따라 복잡한 구성 으로 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처마도리(architrave), 소벽(frieze), 돌림띠(cornice)의 세 부분으로 이 루어진다.

▶여상주 (Caryatid)
엔타블러처(entablature)를 지지하는 원기둥색 또는 벽기둥으로 사용되거나 가구의 받침 부재로 사 용된 여인조각상. 고대 그리스 건축과 장식에서 유래되었으며 르네상스와 로코코, 제국시대에 다 시 유행되었다. 여상주의 남성판은 남상주(Atlante)이다.

▶오더 (Order)
기둥과 엔타블러처(entablature)로 이루어진 고전 건축의 구성 방식. 기둥은 기단(base), 주신 (shaft), 주두(capital)로 구성되고, 엔타블러처는 처마도리(architrave), 소벽(frieze), 돌림띠(cornice)로 구성된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전형적인 오더에서, 도리아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은 그리스 시 대부터 로마 시대까지 쓰였고 터스카나식(tuscan order), 콤퍼짓식(composit order)은 로마시대에 창시되었다. 이 중 그리스의 도리아식에는 기단이 없다.

▶오르내리창 [Double Hung, Double Hung Window, Double Hung Sash Window]
두 개의 창문을 상하로 구성하고 끈과 도르래를 설치하여 무게를 조절함으로써 수직 방향으로 밀 어올려 여닫을 수 있도록 고안된 창문.

▶오리얼 (Oriel)
돌출된 벽돌이나 돌구조로 받쳐진 베이윈도(bay window)와 비슷한 내어달린 창문.

▶오사이
새시에 유리를 끼우고 고정하는것

▶오토만 (Ottoman)
등받이와 팔걸이가 없고 직물로 씌워진, 발을 올려놓기 위한 낮은 의자. 18세기 터키 오토만 왕조 에서 유래, 길고 등받이 없는 벤치였으나 빅토리아 여왕 시대에 현대와 같은 형태로 바뀌었다.

▶왕대공 (King-Post)
지붕을 지지하기 위하여 경사진 서까래의 정점과 들보 사이에 수직으로 세운 짧은 기둥.

▶외팔보 (Cantilever)
다른 받침대 없이 한 끝으로만 지지하는 수평 돌출보.

▶우라
칼라가 얼룩진 현상

▶워크 스테이션 (Work Station)
일반 작업공간이나 개방된 사무 공간(open office system)에서 스크린이나 패널로 일부를 막은 1 인용 작업공간. 특정 작업 내용에 알맞도록 컴퓨터, 제도대, 회의용 탁자, 파일 등의 기물을 갖춘 공간이나, 최근에는 개인이 혼자서 컴퓨터 작업을 하는 공간을 지칭하기도 하며, 이 때 입력장치, 영상장치, 출력장치 등이 갖추어진다.

▶원룸 시스템 (One Room System)
주택내의 벽을 최대한 없애고 개방시켜 공간의 사용을 극대화시킨 방식. 보통 욕실을 제외한 공 간(거실, 침실, 식사실, 부엌)에는 벽이 없이 가구만으로 공간을 구분하며 1-2인의 가족 구성원일 때 많이 쓰인다.

▶월 투 월 (Wall-to-Wall)
한쪽 벽에서 다른쪽 벽 끝까지 바닥 전체에 카펫을 까는 방식.

▶웨인스컷 (Wainscot)
마차(wagon)를 뜻하는 네덜란드어 웨인(wain)에서 유래된 용어로, 마차를 제작하는 양질의 오 크 판재로 제작된 가구.
실내의 목재 징두리 판벽.
실내벽의 상하가 서로 다른 재료로 마감될 때, 지면으로부터 약 90-120cm 높이의 하부벽.

▶웨인스컷 의자 (Wainscot Chair)
17세기에 영국, 프랑스, 미국 등지에서 즐겨 사용된 고딕 기원의 오크(oak)팔걸이 의자. 견고하며 단순한 구조에, 등받이는 저부조장식이 되어 있다. 튜더(Tudor) 시대와 자코비안(Jacobian) 시대에 사용된 대표적인 의자로, 권위를 상징하였다.

▶윈도 디스플레이 (Window Display)
외부나 통로쪽의 유리창에 전시물이나 홍보물을 전시하고, 조명, 색채, 그 외의 시각적 매체를 동 원하여 계획과 의미를 전달하는 전시의 한 방법.

▶윈도 셰이드 (Window Shade)
창문에 설치하여 빛을 차단시키는 가리개. 상부에서 끌어내려 빛을 차단하며, 올릴 때 직물이나 종이가 윗쪽의 원통에 감기는 롤러 셰이드(roller shade), 이것과 동일하나 아랫쪽 원통에 직물이나 종이가 감기는 역 롤러 셰이드(inverted roller shade), 끈에 연결되어 아코디온 식으로 주름이 잡히 며 개방되는 로만 셰이드(roman shade), 뒷면 고리에 끼워 넣은 줄을 당겨 좌우로 몇 열의 주름이 일정하게 잡히며 개방되는 오스트리안 셰이드(austrian shade) 등이 있다.

▶윈저 의자 (Windsor Chair)
17세기 말 영국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어, 18세기에 영국과 미국에서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어 유행 한 목재 의자. 명칭은 1728년 영국의 조지 3세가 윈저궁 근처의 농가에서 발견한 의자를 궁전용 으로 제작하게 한 데서 기원한 것으로 추측된다. 가늘고 긴 굴대로 이루어진 높은 등받이, 말안장 형 목재 좌판, 바깥쪽으로 벌어져 다리버팀대(stretcher)로 보강된 선반가공의 다리가 특징적이다. 실용적이고 가격이 비싸지 않으며 아름다워 현재도 미국에서 즐겨 사용된다. 등받이와 팔걸이 디 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은 다양한 종류가 있다.
-궁형 팔걸이 윈저 의자(Arm-Bow Windsor Chair): 곡목을 이용하여 좌우 팔걸이와 등받이를 가 로지르는 가로대를 반원형(궁형)으로 연결시킨 윈저 의자.
-화살형 등받이 윈저 의자(Arrow-Back Windsor Chair): 머리 부분이 아래로 향하고 있는 일련의 화살형의 굴대로 등받이가 이루어진, 미국 신고전주의 양식의 윈저 의자.
-궁형 등받이 윈저 의자(Bow-Back Windsor Chair): 곡목을 구부려 등받이를 둥글게 굴린 윈저 의자.
-머리빗형 등받이 윈저 의자(Comb-Back Windsor Chair): 등받이의 수평 상부 가로대가 굴대 위 에 얹혀져 커다란 머리빗과 유사하게 보이는 윈저 의자.
-부채형 등받이 윈저 의자(Fan-Back Windsor Chair): 등받이 상부가 의자의 가로 길이보다 길고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는 윈저 의자.
-멘들샴 윈저 의자(Mendlesham Chair): 등받이가 각이 진 편이며 중앙의 세로대가 굴대 대신 조 각 판재로 대체된 윈저 의자. 중심 제작지인 영국 멘들샴에서 유래한 이름.
-굴대 등받이 윈저 의자(Spindle-Back Windsor Chair): 등받이가 단순한 상부 가로대와 굴대로 이루어진 영국 윈저 의자의 초기 형태.
-삼단 등받이 윈저 의자(Three-Back Windsor Chair): 머리빗형 윈저 의자와 유사하나 등받이 중 앙의 세로대가 바퀴살처럼 조각 장식된 윈저 의자.
-바퀴형 등받이 윈저 의자(Wheel-Back Windsor Chair): 궁형 등받이 윈저 의자와 유사하나 등받 이 중앙의 세로대가 바퀴살처럼 조각 장식된 윈저 의자.

▶유리블록 (Glass block)
유리로 제조된 벽돌과 같은 건축재료. 유리블록의 내부에는 공기를 빼고, 완전 건조 공기를 투입 하여 봉합함으로써 벽돌과 같이 벽체를 형성할 수 있는 견고한 재료가 된다. 그 형태와 크기 및 두께가 다양하며, 접합에는 석분과 모르타르가 사용된다. 광선은 투과하면서 단열성, 방음성, 방화 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그림에서는, 유리블록을 사용하여 식사공간을 통로로부터 분리하는 간막이를 만들었다.

▶유리섬유 (Fiberglass)
유리의 기초재료인 규소, 모래 등을 인공적인 방법에 의해 섬유 형태로 만든 후, 폴리에스테르, 폴리프로필렌, 나일론 등과 혼합한 내구성 있는 재료. 직물의 형태로는 얇은 직물에서 두꺼운 직 물까지 다양하게 생산되며, 주형에 부어 단단한 고체로 만드는 경우에는 자동차의 몸체, 작은 배 의 선체, 위생용품, 가구의 부분 등에 널리 사용된다.

▶유사색 (Analolous Color)
색상환에서 인접한 색들. 청색과 청록색, 녹색과 황록색 등.

▶유효면적
건물을 지었을때 사용할수 있는 면적

▶입면도 (Elevation)
건물의 외부나 내부의 어느 수직면을 2차원으로 보여주기 위한 도면. 입면도에는 표면의 다양한 부분간의 관계나 비례, 장식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척도에 맞게 정확히 표시한다.
  TOP




▶자기
점토, 석영, 장석, 도석 등을 원료로 사용하여 적당한 비율로 배합한 다음, 높은 온도 로 가열하여 유리화될 때까지 충분히 구워 굳힌 것을 말한다.

▶자기테이프
합성수지제 테이프의 표면에 자성 재료를 바른 것으로 정보의 기억 매체로서 사용되 다..

▶자기질 타일
견고하고 흡수성이 없는 것으로서 주로 외장에 사용. 점토, 도토 등을 물로 반죽하여 1230-1400 ℃로 구운 것.

▶자기 타일 (Porcelain Tile)
점토에서 규석, 장석, 도석 등의 분말을 혼합하여 물로 반죽하고 1,250℃ 이상의 고온에서 소성한 타일. 특히 내수성이 뛰어나며 내구성과 내마모성도 좋다.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생산된다. 가로, 세로가 각각 5.5cm 이하의 것들을 모자이크 타일이라 하며 두께는 5mm 이상이 요구된다. 외장용 과 주방, 욕실 등의 바닥이나 벽에 사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자동문
어떠한 물체가 문앞에 이르면 자동적으로 문이 열리고 닫히는 문을 말한다. 문 앞 매 트위의 압력이나 광전관의 빛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문이 열리고 닫힌다.

▶자비건조
시험체를 솥에 넣어 삶아서 형상, 치수, 성질의 변화 등을 조사 하는 시험

▶자카드 (Jacquard)
벨기에의 죠셉 마리 자카드(Josep-Marie Jacquard)에 의해 발명된 직조기. 구멍 뚫린 카드에 의해 직물이나 카펫을 직조할 때 복잡한 패턴을 짤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 방법은 1825년 윌튼 직 조기(Wilton loom)에 응용되었다.

▶자연 채광
창이나 개구부를 통하여 자연의 빛을 실내공간에 들이는 것. 자연광은 인간의 본능적 생활력을 증대시킨다.

▶자연조명
자연 그대로의 빛을 이용 그빛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

▶자연주의
하나의 사물을 표현 하는데 있어서 주관을 배제하고 있는 그대로 표현 하는 방식이 다.구석기의 회화나 그리이스의 미술에서 볼 수 있다.

▶자연건조
일광을 이용 인공열을 가하지 않고 건조 시키는 일이다. 재료를 건조시 사용되는 용어.

▶작업 삼각형 (Work Triangle)
주방 배치에서 개수대, 조리대, 보관대(냉장고) 등의 세 중심을 연결하는 삼각형 동선.

▶작업 영역 (Work Area)
손과 발을 움직여 작업이 가능한 영역. 개인에 따라 최적 작업 영역이 다르며, 사용자의 최적 작업 영역에 기초하여 수납가구, 건축 설비 등의 설계와 위치가 선정되어야 한다.
주거 공간에서 요리, 청소, 세탁, 그 외 가사노동의 장소로 사용되는 영역.

▶작업 조명 (Task Lighting)
독서, 바느질, 제도 등과 같은 특수한 작업이나 활동을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조명. 최소한의 빛 손실과 최대의 효과로 영역을 밝히기 위해 작업역과 근접한 곳에 설치하여야 하지만, 주위와의 극심한 대비는 눈을 피로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잔상 (After Image)
강한 조명에서 한 색상에 초점을 맞추었다가 중성색 바탕으로 시선을 돌렸을 때 먼저 본 색상의 보색이 보이는 현상.

▶장미창 (Rose Window, Wheel Window)
고딕 건축에 주로 사용되었던 대형 원형창으로, 바퀴살이나 방사문양으로 배열된 트레이서리 (tracery)로 장식되었다. 창살 사이의 면적은 색유리나 스테인드 글래스가 끼워졌으며, 후에 목재 패널과 가구 디자인에도 응용되었다.

▶장식 항아리 (Urn)
돌, 금속, 도자기 등으로 만든, 받침이 없는 장식적인 용기. 원래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는 유해를 넣는 뚜껑이 있는 큰 단지를 일컬었다. 그 후 신고전 시대에 주로 쓰였는데, 실내와 캐비닛에는 열린 박공장식(broken pediment)의 가운데 꼭지 장식(finial)으로, 테이블에서는 십자형 다리버팀대 (stretcher)의 교차점에 사용되었으며, 특히 영국 아담(Adam) 양식의 식당에서는 식당용 칼을 보관 하는 나무로 만든 항아리를 페디스탈(pedestal) 위에 올려놓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전반 조명 (Ambient Light, General Lighting)
공간에서 쾌적하게 움직일 수 있고 사람이나 물건을 보기에 적당한 전반적인 조도. 좋은 가시성 보다는 실내 전반적인 조명 효과의 창조에 사용되는 그림자를 동반한 부드러운 조명.

▶전체조명 (General Lighting)
공간 전체에 같은 수준의 조도를 제공해 주기 위한 전체적인 조명. 이는 직접조명이나 간접조명 으로 이루어지는데, 간접조명이 보다 은은하고 섬세한 효과를 낸다.

▶점 광원 (Point-Source Light)
태양, 촛불, 백열등과 같이, 집중된 작은 한 점의 근원지에서 발생하는 빛. 형광등이나 천장 전체 를 조명화하는 등 넓은 면적에서 발생하는 빛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접객실 (Parlour)
손님을 접대하기 위한 방. 현대의 주택에서는 보통 거실을 말하며, 호텔이나 클럽 하우스 등에서 는 휴게실이나 담화실을 말한다.

▶접이 가구 (Folding Furniture)
보관이나 이동을 위해 접을 수 있도록 고안된 가구, 접을 수 있는 스툴, 의자, 테이블, 침대 등이 있다. 기본 원리는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에서 유래하며, 현대 생활에서도 대중화된 가구의 개 념이다.

▶접이 상판 (Flip-Top)
테이블의 상판이 두 개의 면으로 포개져 있어서 윗판과 아랫판이 수평으로 펼치면 상판을 두 배 로 확장시킬 수 있는 탁자. 이러한 접이 탁자는 많은 시기와 양식에서 다양한 형태로 고안되었다.

▶접이 테이블 (Folding Table)
영국 초기 르네상스 시대에 개발된 다리가 많은 테이블. 확장되는 상판을 지지하기 위해 보통 12 개에서 20개까지의 다리가 있다. 따라서 테이블은 전체 크기의 1/3까지 축소될 수 있다.

▶정식적 (Formal)
어떤 물체나 대상이 규칙적이고 대칭적이며 그 효과가 전통적인 시각적 특성을 나타낸다. 특히 가구 배치나 장식이 정적이고 대칭적 균형을 강조한 것을 나타낸다.

▶제물치장
콘크리트는 시멘트, 모래 또는 기타 골재의 혼합물에 물을 첨가하여 구조물이 요구하는 크기와 형상의 거푸집 속에서 경화시켜 만든 일종의 인조물이다.
한마디로 간략하게 정의하면 구 조로서의 성립과 마감으로서의 표현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제물」의 사전적 의미는 딴 것이 섞이거나 덧붙어서 된 것이 아닌 순수하게 제대로 된 물건을 의미하는 것으로 제물치장 콘크리트의 의미 또한 콘크리트가 지닌 본질적인 속성 그 자체만을 가지고 표현하는 방법

▶제혀쪽매맞춤
마루널 옆모서리에 요철모양으로 되어 두장을 서로 끼게끔 되어있는 마루널 접합방법.

▶조립식 가구 (Knock-Down Furniture, Ready-To-Assemble Furniture)
포장, 운반, 선적 등의 편의를 위하여 제품을 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분해하여 제작하는 가구. K.D 가구라고도 한다. 최근엔 R.T.A 가구라고 불리는 추세이다.

▶조적조
돌이나 벽돌, 콘크리트, 속빈타일, 콘크리트 블록, 석고블럭 등의 건축단위나 재료 또는 동일한 재료를 몰타르로 함께 붙이는 시공방법

▶좌판 가로대 (Seat Rail)
의자 구조에서 좌판을 지지하는 수평 골조의 구성 요소. 사각 골조는 네 개의 가로대로 이루어져 있으나, 휘어서 제작하는 원형 골조는 그것 자체가 하나의 가로대가 될 수 있다.

▶주두 [Capital]
원주나 각주의 상부 머리부분. 주신(shaft)과 엔타블러처(entablature) 사이에 위치한다. 고전적 건 축양식에는 특유의 주두가 있으며 많은 가구양식에서 장식으로 또는 기능적 받침대로 사용되었 다.

▶주신 [Shaft]
원기둥(column)이나 벽기둥(pilaster)에서 주두(capital)와 초반(base) 사이에 있는 긴 중심 부분.

▶중앙 난방 (Central Heating)
중앙의 단일 근원으로부터 열이 파이프와 덕트(duct)로 분배되어 건물의 전역에 공급되는 장치.

▶중이층주택 [Split-Level]
중간층이 서로 다른 두 층 사이에 끼워져 있는 주택. 기본이 되는 층에는 거실, 식당, 부엌이 있 고, 그 윗층은 침실, 그 아래층에는 가족실이나 오락실, 창고, 다용도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단
백색+색고가능

▶지붕 (Roof)
하늘로부터 건물의 실내를 차단하는 최상부의 덮개로, 외부의 보호층은 금속, 슬레이트, 타일, 목 재, 초가 등으로 덮여있다. 골조의 구조와 형태에 따라 크게 박공 지붕, 합각 지붕, 모임 지붕, 외 쪽 지붕, 맨사드 지붕(꺾임지붕)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각각의 모양은 그림과 같다.

▶지오데식 돔 (Geodesic Dome)
벅민스터 풀러(R. Buckminster Fuller)에 의해서 개발된, 삼각형 패턴에 의한 정밀한 강철구조의 돔. 넓은 면적을 덮을 수 있는 반구와 같은 공간을 만든다.

▶직접-간접 조명 (Direct-Indirect Lighting)
일반 확산 조명의 변형으로서 빛이 아래나 윗쪽으로만 확산될 뿐, 수평 방향으로는 거의 비치지 않는 조명.

▶직접조명 (Direct Lighting)
광원으로부터 확산되는 빛의 90-100%가 다른 간섭을 받지 않고 물체나 표면을 직접 비추게 되는 조명. 일반적으로 천장에서 아래로 직접 비추는 조명을 말한다.

▶진출색 (Advancing Color)
시각적으로 가깝게 보이는 빨강, 오렌지, 노랑 등의 '난색'으로, 스펙트럼 상의 장파장의 색들. 반 면에 한색인 파랑, 초록 같은 단파장의 색들은 후퇴색이다.

▶집수정
지하실이나 지하구조물 바닥에 불필요한 물을 한곳에 모아서 버리기(펌핑) 편리하게 만든 작은 우물이란 뜻임. 물탱크 등의 바닥청소시 청소용 물을 처리하기 위해서도 필요함.


▶집중조명 (Flood Light)
건물이나 인물 등을 드러나 보이게 하기 위해서 여러 각도에서 강한 광선을 비추는 조명법.

▶집합주택 (Multi-Family Dwelling)
2가구 이상의 단위 세대가 모여 사는 공동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다세대 주택 등을 말한다.

▶징두리테 (Dado Rail, Dado Cap)
징두리 판벽과 상부 벽면을 구분하는 몰딩. 의자에 스쳐서 벽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므로 체어 레일(chair rail)이라고도 한다.
  TOP



차양
빛이나 자연현상에 의하여 받게 되는 것을 차단재 역할을 하는 차양을 통하여 보호 받는다. 눈썹 차양, 엇깔기널 차양, 수평 차양, 틈막이 널대 차양 등이 있다.

차단재
빛 확산성 재료나 렌즈, 배플, 루버 등을 일컬음.

차광 커튼
표면메 보통 드레이프와 같은 장식을 부여한 거도 있고, 안쪽에 발포성의 수지를 코 팅하여 광선을 차단시킨다든지 알루미늄 분말을 혼입한 수지를 코팅한다든지 다른 수 지 필름을 라미네이트한 것 등도 있다.

창문 (Window)
건물의 벽에 채광과 환기, 전망을 목적으로 설치한 개구부의 총칭. 창문을 벽에 고정시키는 구조 체를 창문틀(window frame)이라 하며, 창문틀은 윗틀(head), 밑틀(sill), 선틀(jamb), 중간선틀 (mullion) 등으로 구성된다. 창문에서 유리를 지지하는 골조를 새시(sash)라 하며, 이것은 골조와 중간 살로 이루어진다. 창문은 형태와 가동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들창(awning window): 상하로 연속 설치된 창의 상부에 경첩을 달아, 아랫쪽을 들어올려 바깥 쪽으로 열리는 창.
-여닫이창(case window): 경첩이 양 옆에 달려 있어 일반 문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되어 열리는 창. 망문(screen)이 안쪽으로 달리는 경우가 많다.
-오르내리창(double-hung window): 수직이동하여 열리고 닫히는 창. 외기를 차단시키는 데 효 과적이나 일반적으로 창의 형태가 길어 내부가 외부에 노출되기 쉬운 단점이 있다.
-미늘창(jalousie): 들창과 유사하나 루버식의 좁은 유리나 목재, 플라스틱판으로 구성된 창. 청 소하기 어렵고 열의 손실이 많으나, 통풍에는 좋다.
-미들창(projected window): 좌우측의 철물이 상하로 미끄러지면서 바깥쪽으로 들어올려져 열리 는 창.
-미서기창(sliding window): 레일 위에서 수평으로 이동하여 열리고 닫히는 창. 고정창과 함께 설치되기도 한다.

창문 처리 (Window Treatment)
창문에 차양, 셔터(shutter), 커튼 등을 이용하여 기능적이며 장식적으로 처리하는 것. 햇빛과 광 량 조절, 태양열 제한, 열손실 방지, 거주자의 사생활 보호 등이 목적이다.

채광창 (Clerestory, Clearstory)
고딕 성당의 회중석 최상부 벽에 인접한 지붕선 위로 지나가며 창문이 뚫려 있는 외벽.
벽 상부에 위치하여 가로로 길게 뚫린 창, 또는 창이 있는 벽.

채색마감 가구 (Painted Furniture)
에나멜, 래커(lacquer) 등의 페인트로 마감한 가구. 보통 색을 넣어서 사용하므로 나무 고유의 결 이나 색을 볼 수 없다. 그러나 금도금하거나 선 혹은 메달리온(medalion)을 그려넣거나 스텐실로 문양을 넣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챌면, 챌판 (Riser)
계단의 수직 표면. →계단(Stair).

처마 (Eaves)
벽체보다 옆으로 돌출된 지붕의 하단 부분. 주로 빗물받이 홈통이 처마에 붙어 있다. 처마의 아 래는 지붕을 떠받치는 서까래가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시대와 문화에 따라 처마 아래의 장식 양식은 다양하다.

처마도리 (Architrave)
-그리스 건축양식에서 엔타블러처(entablature)를 3등분했을 때 가장 아래 부분으로 주두 (capital) 바로 위에 위치하는 수평 몰딩띠.
-문선: 출입구 또는 창문의 문설주(jamb)와 인방 전면에 돌리는 장식적 몰딩.

천개 (Canopy)
기후의 변화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창이나 문 위에 내어단 지붕이나 차양.
벽감(niche)이나 설교단 위에 설치하는 장식 덮개.
침대나 의전용 의자와 같이 가구의 상부를 기둥으로 받치거나 천장에서 매달아 내린 덮개.

천장 (Ceiling)
방의 머리 윗면. 층상부 또는 지붕을 가리기 위해 생긴 면으로 도배하거나 장식으로 처리한다. 종 류는 다음과 같다.
-달반자(suspended ceiling, dropped ceiling): 상부구조 슬라브(slab) 또는 지붕틀같은 건물의 상부 구조요소 밑으로 매단 비구조적 천장. 아래에서 구조가 보이지 않는 은폐형 달천장, 지지철물이 격자형으로 노출되는 노출 달천장, 천장에 부착되는 설비가 디자인의 일부로 통합된 통합 달천장 이 있다.
-굽인반자(coved ceiling): 벽과 천장이 곡선진 면으로 만나 공간이 더욱 조형적이고 유동성있게 보이는 천장.
-외쪽반자(single sloped ceiling): 한쪽 벽으로 경사져 있는 천장으로 방음이 좋고 극적인 효과를 창출하는 천장.
-맞배반자(gabled ceiling, double pitched ceiling): 맞배지붕(doubled roof)이나 A형 골조 지분에 의 해 형성되는 반자로 공간의 볼륨을 증대시키며, 시선을 윗쪽으로 유도하여 공간감을 주기 때문에 보는 이로하여금 고무적이고 활동적인 느낌을 갖게 하는 천장.
-보노출반자(beamed ceiling): 장식적인 계획에 의해 천장의 보가 보이도록 노출시킨 천장.

천장도 (Reflected Ceiling Plan)
바닥에서 천장을 올려다본 모양을 다시 거울에 비친 모습으로 나타낸 도면. 평면계획을 기초로 하여 기초말뚝(pilotis), 천장 마감방법, 조명계획 등이 표현된다.

천창 (Skylight)
지붕 아래 위치한 방의 천장에 끼워지는 창문이나 유리구조체. 투명이나 반투명 재료가 사용되며 아래 공간으로 발산되는 태양광선을 실내에 유입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첨두아치 (Pointed Arch)
고딕 양식에서 주로 쓰인 끝이 뾰족한 아치. →아치 (Arch).

첨차 (Ancon, Ancone)
문이나 창문 위의 돌림띠 혹은 엔타블러처(entablature)를 받치는 소용돌이 모양의 브래킷 또는 수 평 장식용 까치발(consol).

청사진 (Blue Print)
건설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사용하는 건축 도면. 원도면을 프린트하면 청색 배경에 흰색선으로 바 뀌어 전사되는 사진법.

체스터필드 (Chesterfield)
속을 두툼하게 넣고 육중하게 직물로 씌운 카우치 또는 소파. 팔걸이와 등판이 연속되어 높이가 동일하며, 등받이 윤곽이 소용돌이 선으로 말려진 형태로 되어 있는 대형 의자이다. 빅토리아 시 대에 주로 클럽이나 끽연실에서 사용되었다.

체어 레일 (Chair Rail)
의자 등받이의 높이로 벽면을 따라 수평으로 이어지는 주로 나무로 된 몰딩. 벽면이 스쳐서 벗겨 지거나 다른 방법으로 손상되는 것을 보호 방지하는 목적에서 설치된 징두리벽(dado)의 가장 윗 부분이다.

초반 (Base)
원주의 주신(shaft) 아래 위치하는 일련의 몰딩들로, 하중의 배분을 돕는다.
조각에서 블럭이나 몰딩으로 된 받침대나 상자형 가구의 받침대.

초배지 (Lining Paper)
벽지를 바르기 전에 미리 바르는 종이. 벽 표면과 벽지 사이에 이 종이를 바름으로써 벽지의 표 면이 매끈해지며 또한 찢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초벌칠 (Scratch Coat)
벽 표면에 1차적으로 거칠게 바르는 회벽처리. 이러한 초벌은 점착성이 좋아 재벌을 위한 좋은 바탕이 된다.

침염 (Dip-Dyeing)
염색하는 과정에 있어서 직물 전체를 용액에 담그는 염색 방법.
  TOP



▶카멜레온 도료
일정한 온도로 색이 변화하는 화합물을 이용해서 온도를 알 수 있게 한 도료.

▶카사
이탈리아어로 주거, 주택, 저택의 뜻

▶카세인
우지중의 단백질로 접착제, 도료 등의 원료가 된다.

▶카쏘네 (Cassone)
14-16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장식된 경첩이 달린 뚜껑 있는 함이나 궤. 보통 신부의 침 구용품을 넣어두는 혼례용 궤로 사용되며, 은박 몰딩과 함께 조각되어 있거나, 전면과 상부 뚜껑 에 신화, 또는 종교적 장면들을 그려 화려하게 장식했다. 길이는 160-180cm 정도이며 높이는 45cm 정도이다.

▶카페 커튼 (Caf Curtain)
창문의 중간을 가로지르는 가느다란 커튼 막대에 매달리거나 끼워 단 짧은 커튼. 때로는 아래 위 2단으로 걸기도 하며 창문이 거리에 직면해 있거나 열어놓았을 때 내부가 들여다보이는 것을 방 지하는 유용한 처리방법이다. 프랑스의 카페 내부의 창문처리에서 유래되었다.

▶카펫 (Carpet)
중후하고 내구성 및 보온성이 있는 부드러운 표면의 바닥 장식재. 16-17세기에는 테이블 덮개로 짜여졌으나 17세기 이후 중후한 벽장식 및 바닥 장식재가 되었다. 원래는 바닥 전체를 까는 것을 말하나 바닥의 일부를 까는 러그(rug)도 포함된다. 소재로는 양모, 실크, 면, 나이론,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등을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컷 파일(cut pile)과 고리형 파일(loop pile)로 마감된다. 직조 방 법에 따라 윌턴(wilton), 액스민스터(axminster), 터프트(tuft), 니들 포인트(needle point) 등으로 구 분되며 택커나 스태플 또는 접착제로 시공한다.

▶카펫 타일 (Carpet Tile)
300×300mm, 500×500mm 등으로 타일과 같이 한정된 4각형으로 잘려져 있어 단단한 바닥에 직 접 설치할 수 있는 카펫. 안락함과 탄력성을 주기 위해서 스폰지나 고무 같은 재질을 뒷면에 붙 여 생산한다. 내구성과 견고성이 좋아 특별히 통행량이 많은 장소나 상업공간에서 주로 사용되며, 교체시에도 전체를 걷어내지 않고 오염되거나 닳아진 부위만을 떼어내고 새 것으로 교체할 수 있 는 장점이 있다.

▶카펫 패딩 (Carpet Pading)
카펫이나 러그(rug)의 바닥면. 탄성을 더해주고 카펫을 보호하며 열 손실을 방지하면서 흡음도 돕 는 기능을 한다. 패딩의 소재는 앨러지를 일으키지 않고 성형이 좋으며 내구력 및 탄성이 있고 보온성 및 흡음성이 좋아야 한다. 폴리우레탄 제재와 다공질의 재료로 부드럽고 냄새 방지와 탄 성이 좋은 고무 스폰지 제재 또는 털과 쥬트(jute)로 조합된 격자문양의 펠트 제재 등이 많이 쓰 인다.

▶칸막이 (Partition)
→ 파티션.

▶캐노피 베드 (Canopy Bed)
→ 천개 (Canopy).

▶캐브리올 다리 (Cabriole Leg)
→ 가구의 다리 (Leg).

▶캐비닛 (Cabinet)
책을 보거나 회의를 위한 개인실.
귀중품들을 전시하기 위한 방.
주로 수납하기 위해 사용되는 선반, 서랍, 문으로 구성되어 조립된 상자형 가구.
전기설비나 전신전화의 연결장치를 넣기 위한, 전면에 경첩이 달린 문이 있는 철물함.

▶캐비닛 메이커 (Cabinet Maker)
특수하게 고급 기술을 가진 가구 제작자. 17세기 후반 유럽에서 가구 제작 품목 중 캐비닛이 가 장 정성들여 만들던 품목이었으므로 붙여진 이름이다.

▶캐스터 (Caster, Castor)
들어올리지 않아도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가구의 다리 밑에 부착시키는 회전고리가 달린 조그만 바퀴. 16세기에 발명되어 빅토리아 시대에 유행되었고 현대에는 이동식 가구에 널리 사용되고 있 다.

▶커튼 (Curtain)
차광, 단열, 흡음, 프라이버시, 칸막이, 장식 등의 목적으로 창문이나 문 등에 설치하는 직물로 만 든 막. 주름잡는 형식이나 직물의 두께에 따라 그 명칭은 다양하며 유리커튼, 카페커튼, 묶음커튼, 드레이퍼리, 밸런스, 램브러킨 등의 종류가 있다.

▶커튼 러너 (Curtain Runner)
커튼을 여닫을 때 편리하도록 커튼 레일(curtain rail)에 달려 있는 작은 활차. 커튼 고리를 활차에 끼워 넣는다.

▶커튼 레일 (Curtain Rail)
커튼을 달아매기 위해 커튼박스나 창틀에 붙여지는 철물.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알루미늄으로 되 어 있으며 커튼 러너(curtain runner)를 포함하고 있다.

▶컷 파일 (Cut Pile)
카펫을 직조할 때 실을 위로 솟아오르게 짠 후 자르는 방법.
플러시(plush) 혹은 벨벳(velvet): 일정한 높이로 자르는 방법. 조밀하게 짜며 보통 5-10mm 정 도의 길이로, 중보행용으로 적당하다.
-색스니(saxony): 플러시와 비슷하나 2개 이상의 실을 꼰 채로 짜서 표면의 질감이 보다 살아나 게 하는 방법. 파일의 길이는 플러시보다 길지만 조밀도는 부족하다.
-프리즈(frieze): 플러시와 비슷하나 촘촘하게 꼰실을 사용하므로 표면의 질감이 거칠게 살아난 다. 내구성이 강하며 고보행용으로 적당하다.

▶케이싱
코너면이나 모서리면에 별도의 재질로 마감하는작업.

▶케인 (Cane)
야자, 풀, 대나무나 등나무같은 식물의 줄기를 엮어 짠 조직으로 앉거나 기대거나 의지하기에 편 한 재료. 프랑스 루이 14, 15, 16세 시대와 17-18세기의 영국과 폴란드에서 장식적이고 우아한 의 자의 좌판과 등받이의 재료로 사용되었다. 아직도 널리 이용되며 스크린이나 상자형 가구에 끼워 넣는 장식판으로도 사용된다.

▶코아
각층의 중심부 정도이며 이곳에는 설비공사의 편이성, 동선의 편이성이 강조된다. 즉, 각종 배관을 한곳에 모아서 설비하면 고층의경우 위, 아래층과의 연결이 쉽고 추후 관리가 편하다.

▶코뉴코피아 (Cornucopia)
그리스 신화의 '풍요의 뿔'에서 유래된 과일과 꽃들이 넘치도록 담겨있는 뒤틀리거나 나선형인 뿔 의 장식 모티프. 풍요와 번영의 상징으로 르네상스, 제국시대, 빅토리아 시대에 유행되었다. 19세 기 가구에서 소파의 팔걸이와 다리의 모티프로 애용되었으며 특히 미연방 시대에 '팬시' 가구에서 많이 사용되었다.(풍요의 뿔: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에게 젖을 주었다는 염소의 뿔)

▶코니스 조명 (Cornice Lighting)
천장선 바로 밑의 벽에 위치하는 구조적이고 연속적인 간접 조명.

▶코디네이션 (Coordination)
실내공간에서 천장, 벽, 바닥 등의 마감재와 가구 및 가구의 직물, 커튼, 액세서리 등에서 형태, 크기, 색채, 재질, 패턴 등의 디자인 요소들이 모두 잘 주화되도록 정돈하거나 디자인하는 작업.

▶코르크 타일 (Cork Tile)
압축된 코르크를 딱딱한 균질의 블록으로 열처리해서 일정 크기의 사각 판재로 잘라 만든 건축 재. 탄력성이 좋아 바닥재나 벽재로 사용된다. 강화수지나 왁스를 입힌 코르크 타일은 천연코르크 보다 흡수성이 덜하고 유지관리가 편하다. 천연코르크는 다공질의 부드러움 때문에 손상이 잘 되 어 얇은 비닐층으로 적층시키거나 비닐수지로 포화시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코브 (Cove)
1/4 원으로 오목하게 굴린 표면이나 몰딩. 가구에 장식적으로 사용하거나 천장과 벽의 경계에 사 용하는 등 2개의 다른 표면을 부드럽게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코브 조명 (Cove Lighting)
벽과 천장이 맞닿는 부분에 광원을 매입하거나 돌림띠(cornice) 또는 코브 속에 숨기고 빛을 벽이 나 천장으로 비추어 일단 반사된 빛이 실내에 유입되도록 한 건축적 조명(architectural lighting).

▶코팅 유리 (Coated Glass)
한 면을 거울 코팅한 창유리. 유리의 양면 중 한면에서만 반대편을 볼 수 있다. 가시 광선만을 유 입하고 자외선과 적외선의 범위는 차단시킨다. 코팅은 건물 내부에서 발생된 열의 일부를 안으로 반사하여 겨울에는 열을 절약하는 효과도 갖는다.

▶크라운 (Crown)
아치나 궁륭(vault)의 가장 높은 부분. 조각하거나 그림을 그려 장식하며 돋을 새김장식(bass)으 로 장식하는 것도 일반적이다. 아치에서는 종석(keystone)도 포함된다.
탑이나 주건물에 부속된 작은 탑(turret)의 장식적인 꼭대기 부분.
볼록한 형태의 중심부분.
크라운 몰딩(crown molding)과 같은 용어.

▶크라운 몰딩 (Crown Molding)
건물, 가구, 실내 등의 가장 꼭대기에 있는 몰딩. 특히 돌림띠(cornice)의 장식띠벽)fascia) 위에 있 는 필렛(fillet)과 사이머 곡선, 사이머 렉터(cyma recta)나 사이머 리버서(cyma reversa)의 몰딩을 말한다.

▶크레덴자 (Credenza)
카쏘네(cassone)의 뒤를 이어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사용되기 시작한 가로로 긴 찬장 (cupboard)형태의 가구. 일반적으로 정면에 2-3개의 문이 있고 사이사이에 사각 벽기둥(pilaster)이 있으며 소벽(frieze)에는 서랍이 있다. 현대에는 르네상스 시대와 같은 비례와 규모, 그리고 문과 서랍이 있는 형태가 일반적이며 보통 사무용 가구로 많이 쓰인다.

▶크리스탈 (Crystal)
얼음처럼 투명하고 맑은 광석. 오늘날에는 납성분을 함유하여 반사율이 높은 무색 투명한 고품질 의 유리제품을 일컫는다.

▶클라인 (Kline)
소파, 식사용 카우치(couch), 침대 등 다용도로 쓰이던 고대 그리스의 가구. 클리스모스(klismos) 의자와 비슷하나 좌석 부분을 앞쪽으로 길게 늘인 형태이다.

▶클리스모스 (Klismos)
앞다리는 전면으로, 뒷다리는 후면으로 휘었으며, 등판 안쪽이 오목한 곡선으로 도니 고대 그리스 의 의자.

▶키메라 (Chimera)
장식 모티브로 사자나 염소의 머리, 몸, 앞발에 독수리의 날개와 뱀의 꼬리를 가진 전설적인 동 물.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 장식에서 기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키메라는 르네상스 가구 특히 매너리즘 양식(Mannerist style)에서 장식 모티브로 유행되었다. 제국 시대(Empire)와 19세기 후반 디자인에서도 볼 수 있다.

▶키보토스 (Kibotos)
침대보, 식탁보, 냅킨 등의 린넨류를 보관하기 위한 고대 그리스 시대의 가구.

▶키 패턴 (Key Pattern)
고대 그리스 건축에서 유래된 직각선의 문양. 그리스 뇌문(Greek fret)이라고도 하며 주로 가장자 리의 띠모양 장식으로 사용된다.



타이 플레트
대상의 강재

타르(TAR)
아스팔트와 성질이 유사함. 용도로는 목재, 철재의 방부, 방식제로 쓰이며 타르 콘크 리트를 만들 때 쓰이기도 함

타격 이음
한쪽 널의 면에 다른쪽 널의 마구리를 이것과 직각으로 하는 접합법. 조립은 끼우거 나 접착제를 병용. 상자짜기, 선반널의 설치 등에 좋다.

타켓(TARGET)
주로 상업적 대상층을 지칭. 목표로 삼는 대상, 연령층, 물체를 의미.

타슬 (Tassel)
꼰 견사를 둥근 심 위에 둘러 묶어 만든 매다는 장식. 좌판 가로대, 침대 천개(canopy), 베개나 드 레이퍼리(drapery)의 가장자리 부분 등에 부착하였고, 특히 빅토리아 시대에 영국에서 유행하였다.

타운 하우스 (Town House)
대도시의 호화로운 저택.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장점을 딴 연립주택. 고층 아파트와 달리 2-5층 규모로 옆으로 길게 연 결되어 있어 내부 공간도 길고 좁은 경향이 있으며 문과 창문이 전면과 후면에 위치한다.

타일 (Tile)
점토나 암석 가루를 판형으로 성형한 후 1200℃ 정도에서 구워낸 도기, 석기, 자기 등의 건축 마 감재. 초기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는 지붕재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내마모성과 내수성이 강해 벽재, 바닥재로도 사용된다. 기초 마감을 보호, 장식하기 위한 합성 판형 자재도 타일이라 한다.

태양열 주택 (Solar House)
급탕, 난방, 냉방 등을 위한 에너지원으로 태양열을 흡수 보존하여 이용하도록 설계된 주택.

태피스트리 (Tapestry)
다양한 색조의 경사를 위사의 위 아래로 번갈아 가며 직조하여 회화나 디자인을 표현하는 장식용 직물. 카펫을 의미하는 라틴어 타페텀(tapetum)으로부터 유래된 용어로, 초기에는 벽걸이를, 후기 에는 다양한 실로 직조한 카펫과 가구 덮개를 모두 태피스트리라 하였다.

터프팅 (Tufting)
가구나 침구류의 마감 직물과 그 속의 완충제를 단추나 술 등을 이용하여 묶고 잡아당겨 올록 볼록한 효과를 내는 기법.
터프티드 카펫을 이루는 카펫 구조. →카펫 (Carpet).

턱시도 소파 (Tuxedo Sofa)
전체적으로 단순한 윤곽에, 팔걸이가 바깥쪽으로 가볍게 경사져 있고 등받이와 같은 높이로 연결 되어 있는 소파. 직물로 덮여져 있으며 하단에 스커트(skirt)가 부착되기도 한다.

테라스 (Terrace)
주택 전면부에 돌출되어 목재, 보도블럭, 혹은 잔디로 주위보다 약간 단을 높인 층. 실내와 옥 외를 연결시키는 완충적인 옥외공간으로, 낮은 울타리나 기둥으로 둘러싸이기도 하며, 주로 휴식 공간의 역할을 한다.
집합 주택 중 각 단위주거가 수평 방향으로 연결된 건물. 중·고층 아파트와 달리 각 단위 주 택마다 정원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테라스 하우스(terrace house)라고도 한다.

테라조 (Terrazzo)
대리석이나 돌조각에 백색 시멘트를 넣어 견고하게 굳힌 후 기계로 갈아 광택을 낸 인조석. 내마 모성이 커서 바닥재나 벽재로 사용되고, 균열이 생기기 쉬우므로 금속선으로 줄눈을 구획하여 현 장에서 바르기도 하며, 공장 제품을 금속선과 함께 시공하기도 한다. 대리석 조각과 안료의 색상 에 따라 다양한 색조로 생산된다.

테라코타 (Terra Cotta)
'구운흙'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적갈색 점토를 성형하여 유약을 바르지 않고 낮은 온도에서 구 워낸 도기를 일컬으며, 이러한 도기 제품의 적갈색을 의미하기도 한다. 가마의 소성 온도에 따라 색이 다양하다.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흙의 질감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구워낸 후 채색되거나 유약이 입혀질 수도 있다.

테이퍼드 다리 (Tapered Leg)
→가구의 다리 (Leg)

테이프 좌판 (Tape Seat)
띠형의 길다란 면직물로 엮어짠 좌판. 서유럽 지방 가구에서 오랜 기간 사용되었다.

테트 아 테트 (T te- -T te)
두 사람이 반대 방향으로 어깨를 맞대고 앉는 S 곡선의 2인용 소파. 19세기에 프랑스, 영국, 미국 등지에서 제작되었다. 컨피던트(confidante), 시아무아즈(siamoise), 비자비(vis- -vis)라고도 한다. 그림은, 테트 아 테트가 놓인 빅토리아 시대의 침실.

투각 (Open Work)
나무나 금속 등의 재료에 도안을 하고 도안 외의 부분은 파내어 뚫는 조각 방식. 고대로부터 가 구의 표면이나 의자의 등받이에 계속 쓰였다.

투시도 (Perspective Drawing)
3차원의 공간이나 사물을 원근법에 의거하여 2차원의 평면 위에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도면. 1점 투시도, 2점 투시도, 3점 투시도 등이 있다.

트랙 조명 (Track Lighting)
벽이나 천장에 부착된 긴 트랙에 다수의 스포트라이트(spotlight)나 투광 조명(floodlight)을 설치하 는 조명 시스템. 각각의 조명 등을 이동시킬 수도 있고 목적과 필요에 따라 전원을 개폐하거나 트랙의 길이를 조정할 수 있다.

트랩 (Trap)
위생 설비관을 S자형이나 U자형으로 구부려 배수관의 악취와 가스 등이 위생기기로 올라오는 것 을 막도록 고안된 장치.

트러스 (Truss)
천장이나 지붕, 혹은 교각의 긴 경간이 구조적, 역학적으로 지지되도록 수평, 수직, 사선의 직선 부재들이 삼각형이나 그 외 다각형의 형태로 결합되는 구조 형식 혹은 구조체.

트럼펫형 다리 (Trumpet Leg)
→가구의 다리 (Leg).

트레슬 (Trestle)
수평보와 다리로 구성된 탁자나 궤(chest) 받침대. 중세 이후부터 제작되었고 조립과 분해가 가능 하다.

트레슬 테이블 (Trestle Table)
트레슬 받침대로 지지되는 좁고 긴 식탁. 중세 시대에 이동과 운반에 있어서의 편리성을 고려하 여 제작되었으며, 17세기까지 인기있는 가구였으나, 그후 다양한 형태의 날개형 테이블(drop-leaf table)이 이를 대신하였다. 최근에는 금속재 받침대에 유리상판이 얹어진 트레슬 테이블이 제작되 고 있다.

트롱프뢰유 (Trompe-l'oeil)
'눈을 속인다'는 의미의 프랑스어. 회화나 장식, 건축에서 창문이나 그 외의 개구부, 혹은 인공적 으로 창조된 투시 효과 표현을 통해 3차원적인 물체나 공간으로 착시를 일으키는 것. B.C. 100년 경 로마에서 방이나 교회를 더욱 넓고 인상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벽에 지극히 사실적인 그림 을 그린 것이 시초가 되었다.




▶파골라
등나무, 담쟁이, 덩굴장미 등의 나무가지를 얹어 그늘을 만든 원정. 여름의 직사광선 을 막기위해 건물의 남측에 만드는 것으로 수세미 등을 심기도 한다.

▶파라핀
비점 약 300℃이상의 고위메탄계 탄화수소의 혼합물.

▶파로스(PHAROS)
방사속 및 광속의 총칭. 광사속의 단위는 W, 광속의 단위는 Lm.

▶파르퀘트리
기하학적 형태로 된 나무를 박아 넣은 것. 이것에서 쪽마루가 유래됨.

▶파르테논 신전
기원전 5세기경에 건축된 것으로 도리아식 신전. 그리스 아테네의 이크로폴리스 언덕 에 위치.

▶파빌리온 (Pavilion)
공원이나 박람장 등의 정자, 휴게소, 관람석, 전시장 등으로 쓰이는 간편하고 장식적인 건물.
큰 건물의 좌우에 붙어 날개모양으로 돌출된 부속 건물.

▶파사드 (Facade)
건물의 주출입구를 포함한 정면의 벽면 전체를 평면적으로 보는 입면. 가구에 있어서도 건축적 외관과 유사한 장이나 궤의 정면을 파사드라 한다.

▶파스텔 색조 (Pastel Color)
파스텔을 종이에 칠했을 때 보여지는 것과 같은 부드럽고 연한 색.

▶파우더 룸 (Powder Room)
안락하고 쾌적하게 장식된 여성용 화장실. 18세기 귀족 사회에서 애용한 흰 가발에 분을 칠하기 위한 용도로 침실 옆에 마련한 작은 방에서 유래되었다.

▶파일 (Pile)
직물이나 카펫을 직조하면서 실을 위로 솟아오르게 짠 상태. 짠 상태를 그대로 둔 고리형 파일 (loop pile)과 고리를 자른 컷 파일(cut pile)이 있다. 직물에서 고리형 파일로는 타월 천 등이 있고, 컷 파일로는 벨벳(velvet), 골덴(corduroy) 등이 있다.

▶파케트 바닥 (Parquet Flooring)
쪽매널을 붙인 바닥. 종류로는 캔터베리(Canterbury), 초서(Chaucer), 해돈 홀(Haddon hall), 헤링본 (Herringbone), 몬티첼로(Monticello), 색스니(Saxony), 스탠다드(Standard), 타임스 스퀘어(Times square)가 있다.

▶파케트, 파케트리 (Parquet, Parquetry)
나무의 작은 널조각을 기하학적 패턴이나 체크 패턴 등으로 다양하게 모아 붙인 쪽매 세공 또는 쪽매 널붙임. 각각 다른 종류 및 다른 색의 나무를 사용하기도 하며 그 문양 또한 다양하다.

▶파티션 (Partition)
실내공간을 구획하는 간막이 벽. 일반적으로 내력벽이 아닌 간단한 구조의 벽으로 블록이나 목조 벽 등이 사용된다. 바닥에서 천장까지 올라가지 않는 낮은 벽, 그리고 이동 가능한 간이 간막이 등도 포함된다.

▶파티클 보드 (Particle board)
나무의 작은 조각이나 톱밥 또는 이 둘을 합하여 수지를 가한 후 가열, 압축한 판재. 칩보드(chip board)라고도 하며 합판이나 원목과 같은 방법으로 마감할 수 있다.

▶파피루스 (Papyrus)
이집트의 나일강 유역에 자생하는 갈대 모양의 식물. 파피루스의 꽃이나 꽃봉오리는 이집트의 중 요한 장식 모티브로 벽화, 기둥의 주두 등에 사용되었다. 파피루스 줄기를 다발로 묶은 형태는 기 둥 몸체의 모티브가 되기도 하였다.

▶파피에 마쉐 (Papier-M ch )
물에 불려 걸쭉하게 이긴 종이에 아교, 수지, 고운 모래, 호분 등을 함께 섞은 재료로 이 종이가 젖어있는 동안 다양한 형태로 만드는 기법. 마르면 단단하고 강해진다. 처음에는 주로 액자의 틀 에 사용되었으나 18세기 말부터 테이블, 의자, 벽난로용 스크린 등의 소형 가구를 만드는 데 사용 되었다. 자개로 상감을 하거나 그림을 그려서 장식하며 래커 등으로 윤이 나게 칠마감하는 것이 보통이다.

▶판유리 (Plate Glass)
가열되어 있을 때 압연기에 걸어 평판을 만들고, 표면을 연마하여 광택을 낸 유리. 19세기 중반부 터 판유리의 제작이 가능하였고 큰 창문이나 거울 등에 사용된다.

▶패널 (Panel)
건축, 실내디자인, 장식 등에 사용되는 얇고 넓적한 널판. 어떠한 재료도 다 포함되나 보통 나무 를 말하며 벽의 마감이나 장식, 문짝, 의자의 등받이, 가구의 상판 등에 쓰인다. 때에 따라 조각이 나 상감 등으로 장식한다. 벽마감으로는 13세기 영국에서 처음 쓰였고, 그 후 시대마다 독특한 패 널의 벽이 지속적으로 출현하였다.

▶패널문 (Panel Door)
가로대(rail)와 세로대(stile)의 틀 속에 패널을 끼운 형식의 일반적인 문.

▶패널 히터 (Panel Heater)
라디에이터(radiator)형의 난방기.

▶패널 히팅 (Panel Heating)
전선이나 온수용 파이프관을 벽, 바닥, 천정 등에 묻어 건물이나 방을 난방하는 방식.

▶패티오 (Patio)
지붕은 없고 벽이나 아케이드로만 둘러싸인 중정.
주택에 붙어 있거나 인접한 옥외의 장소로 휴식, 식사 등에 사용되는, 지붕이 있는 테라스.

▶팬톤 스태킹 의자 (Panton Stacking Chair)
팬톤(Verner Panton)이 1960년 셸구조로 설계한, 쌓아놓을 수 있는 플라스틱 성형의자.

▶페디스탈 (Pedestal)
하나의 다리로 지지하는 받침대의 총칭. 고전 건축에서는 초반(base) 아래에 위치하여 기둥 전체 를 지지하는 받침대로 사용되었고 그 후 가구에 응용되어 책상이나 테이블의 상판을 지지하는 받 침대나 조각물, 꽃병 등을 올려놓는 받침대로 쓰였다. 특히 조지안(Georgian) 시대의 아담(Adam) 형제는 식당의 사이드보드(sideboard) 양 옆에 이 페디스탈을 두어 나이프 박스(knife box)를 올려 놓는 받침대로 사용하였다.

▶페디스탈 데스크 (Pedestal Desk)
니홀 데스크(kneehole desk)와 같은 형태의 책상. →니홀 데스크 (Kneehole Desk)

▶페디스탈 의자 (Pedestal chair)
4개의 다리 대신 좌석 밑에 보통 아래로 퍼지는 나팔모양의 받침대 하나로 지지되는 20세기에 디 자인된 의자의 형태. 이에로 사리넨(Eero Saarinen)이 디자인한 튤립의자가 대표적이다. →튤립 의 자(Tulip Chair)

▶페디스탈 테이블 (Pedestal Table)
상판 아래 한가운데에 하나의 기둥이나 원통 형태의 받침대가 있는 테이블. 18세기에 삼각대 (tripod) 형태로 개발되었고, 현대에는 이에로 사리넨(Eero Saarinen)의 튤립 의자와 테이블을 위시 하여 이와 유사한 많은 디자인들이 있다.

▶페룰 (Ferrule)
1) 가구의 다리를 강화하고 발끝이 갈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다리의 둘레나 발 끝에 끼우는 금속 마개, 고리 또는 띠. 2) 일반적으로 그림붓에서 붓부분과 나무대를 연결시키는 금속부분과 같이, 두 개의 물체를 연결 시키기 위해 감아두는 금속띠.

▶펜던트 (Pendant)
고딕 건축의 궁륭(vault)에 매달린 회반죽의 조각 장식.
천정에서 늘어뜨린 전등.

▶펜던트 조명 (Pendant Lighting)
→펜던트(Pendant).

▶펜덴티브 (Pendentive)
정삼각형의 평면 위에 지름의 길이가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와 같은 돔을 얹을 때 형성되는 모 서리 부분으로, 오목하게 휘어진 삼각형을 이루고 있다. 비잔틴 시대에 개발되어 르네상스, 바로 크 시대의 성당에 많이 사용되었고, 팔라디오(Palladio) 이후 저택에도 적용되었다.

▶펠미트 (Pelmet)
커튼이나 블라인드의 윗쪽 끝부분을 감추기 위하여 창문이나 문 위에 치는 장식적 직물 또는 나 무판. 밸런스(valance)와 같은 의미이다.

▶펨브로크 테이블 (Pembroke Table)
테이블의 상판을 세 부분으로 나누고 그 사이에 각각 경첩을 달아,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양날개 부분을 밑으로 내려두는 공간 절약형 테이블. 날개 부분을 위로 들어올릴 때에는 테이블의 골조 (frame)에 끼워둔 까치발(bracket)을 빼서 고정시키거나 회전하게 되어있는 지지대로 받친다. 18세 기 중반에 영국과 미국에서 유행하였으며 서랍은 양쪽에 달리기도 하고 한쪽에만 달리기도 했다.

▶평면도 (Floor Plan)
건물의 한 층을 위에서 내려다 본 모습으로 그린 그림. 통로와 실내의 배치, 문과 창문의 위치, 벽과 칸막이벽의 두께 등을 보여주는 수평 단면도. 평면도는 실내의 모든 수직적 세부사항을 창 틀 높이정도에서 내려다 본 모습으로 그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평아치 (Flat Arch)
볼록한 모양이 거의 없이 수평적인 홍예머리를 가진 아치. 벽돌구조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이러 한 아치는 때로 금속 막대로 강화되기도 했다.

▶평줄눈 (Flat Joint)
조적조에서 벽돌을 잇는 모르타르 줄눈이 벽면과 같은 평면이 되는 줄눈.

▶평지붕 (Flat Roof)
물이 배수될 정도의 경사만을 가진 평평한 지붕.

▶포밍
한면전체를 감싸서 열처리마감작업.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1960년대 이후 모더니즘에 의해 야기된 디자인의 엘리트성, 논리성, 기능성, 단순성, 추상성 등을 배제하고 아카데믹한 고급문화와 대중적 저급문화와의 경계를 제거하여 대중들이 보다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형태를 제시하고자 하는 운동. 이의 표현은 의미의 다양성, 상징성, 역사성, 지역적 맥 락성, 복합성, 장식성 등으로 나타나며, 작가로는 로버트 벤추리(Robert Venturi), 찰스 젱크스 (Charles Jenks), 마이클 그레이브스(Michael Graves), 찰스 무어(Charles Moor) 등이 있다.

▶포장타일 (Paver Tile)
보통 타일보다 두껍고 큰, 무광의 자기나 점토 타일.

▶포치 (Porch)
1) 건물의 출입구에서 밖으로 내어달린 지붕 있는 장소.
2) 베란다 (veranda).
3) 현관 앞 주랑(portico).

▶포트폴리오 (Portfolio)
1) 디자이너가 고객에게 보여주기 위해 철해 놓은 자신의 작품집.
2) 위의 작품들을 철해 놓은 가방.

▶프랑스식 창문 (French Window)
프랑스식 문(french door)과 비슷한 형태로, 창의 전면을 격자로 만든 후, 작은 유리를 격자 사이 마다 끼워서 만든 창문. 보통 한쌍의 여닫이 창문으로 구성되며 바닥까지 닿는 긴 창문도 있다.

▶프레스코 (Fresco)
젖은 석고벽에 수채물감인 템페라(tempera)로 그린 그림. 석고가 마르면 색은 옅어지고, 벽과 천 장이 그림으로 통합되는 효과를 나타낸다.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으며 16세기에는 벽화의 기법으로서 완성된 국면을 보여준다.

▶피벗 경첩 (Pivot Hinge)
경첩이 창이나 문의 옆에 붙어 있는 일반적인 형식이 아니라, 각각 위, 아래에 구멍을 내고 그 속 에 끼워 넣어져 있어 회전하여 열리도록 된 경첩.

▶피아노 경첩 (Piano Hinge)
→연속경첩(Continuous Hinge).

▶피어 (Pier)
문과 문, 창과 창 사이에 있는 벽체 부분.
상부구조를 떠받치는 육중한 수직석재. 원기둥이나 사각 벽기둥(pilaster)보다 두껍고 크며 비례 및 세부장식에서도 정교하지 못한 것이 보통이다.
로마네스크나 고딕 건축 내부의 기둥.

▶필로티 (Pilotis)
지면에서 한 층 정도 떠 있는 건물을 받치는 철근 콘크리트 등의 기둥. 특히 르 꼬르뷔제의 건축 작품에 많이 나타나며 필로티가 있는 층은 놀이터나 주차장으로 사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페브스너(N.Pevsner)는 그의 "건축사전"에서 필로티(Pilotis)를 "건물을 2층 레벨까지 들어 올려서 지상층을 개방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기둥을 일컫는 프랑스 용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니컴재
속을 벌집 모양으로 만든 금속, 나무, 종이 등의 판자.

▶하드 보드
식물 섬유를 압축 성형한 판.비중 0.8 이상의 단단한 판자. 인공 목재의 하나

▶하드웨어 (Hardware)
건축 및 가구 제작에 사용되는 모든 철물의 총칭. 자물쇠, 열쇠 구멍판, 손잡이, 경첩 등이 포함된 다.

▶하드 트위스트
카핏 파일사의 하나하나에 강한 꼬임을 가하고 파일의 길이도 늘려 자기와 같은 무드 와 개성을 표현한다.

▶하양량
오스트 발트 표색계에서 기본량의 하나로 하양이 차지하는 백분율을 하양량이라 한 다.

▶하우징 (Housing)
목재의 한쪽에 모서리가 끼워질 수 있도록 파 놓은 홈.
주택, 가구, 토지, 실내 장식 등 주택 산업을 총칭하는 호칭.

▶하스리
건물 벽 주변에 튀어나온 곳을 깍아내는 작업. 치핑작업

▶하이보이 (Highboy)
17세기 영국에서 사용되던 키 큰 서랍장(tall boy)이 18세기에 미국에 소개되면서 붙여진 명칭. 낮 은 서랍장인 로우보이(lowboy)나 코모드(commode) 위에 또 하나의 서랍장이 놓인 형태로, 머리부 분은 주로 열린 박공(broken pediment)으로, 다리는 캐브리올(cabriole)로 장식되는 것이 일반적이 다. 아랫단에는 보통 한 단으로 구성된 3개의 서랍이 있고, 윗부분에는 4단 정도의 서랍들로, 제 일 윗단은 두세 개의 작은 서랍으로 구성된다.

▶하인방 (Sill)
창문틀, 문 등의 목구조체 하부에 가로놓이는 수평 재목이나 판재. 특히 문지방(door sill)을 새들 (saddle)이라고도 한다. 문지방, 문틀이라고도 한다.

▶한색 (Cool Color)
심리적으로 차게 느껴지는 녹황색, 녹색, 청록, 청색, 청자, 자색 등 색환에서 청색에 인접된 색들 을 말한다.

▶합각 지붕 (Gambrel Roof)
→지붕(Roof).

▶합판 (Plywood)
원목을 얇은 단판으로 만들어 층마다 나뭇결의 방향을 서로 직각이 되도록 교차시켜 접착제로 붙 인 후 가열, 가압하여 만든 넓은 판재. 같은 두께의 원목보다 강하고 신축성이 좋아 잘 휘어지며 늘어나거나 줄지 않으면서도 값이 저렴하다. 3장 이상을 홀수로 붙이는 것이 상례이며 900×1800, 1200×2400(mm)이 표준크기로 3mm부터 20mm까지의 여러 두께가 있어 필요에 따라 선택이 가능 하다. 18세기에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19세기에는 적층한 합판을 구부려 가구를 제작하기 시 작했다. 2차 대전 후 그 수요가 급증하여 건축 내장재와 가구 및 패널 등의 제작에 널리 사용된 다.

▶허니콤 (Honeycomb)
정육각형의 구조나 패턴, 또는 이와 유사한 구조, 패널문, 양판문 등의 판재 내부 구조에 사용 된다.
콘크리트를 칠 때, 모르타르가 고르게 펴지지 않아 생긴 구멍.
부식이나 불완전한 주조로 인해 금속의 표면에 생긴 문양.

▶헤링본 문양 (Herringbone)
17세기에 처음으로 벽과 집을 치장하는 데 사용된 수평이나 수직의 연속적인 V자 문양. 청어 의 뼈를 닮은 장식 패턴이라는 의미로 붙여진 명칭이다.
무늬목을 붙이는 데 사용된 문양. → 무늬목 조합 (veneer match)

▶홈 바 (Home Bar)
주택의 거실, 가족실, 응접실 등의 한 구석에 설치된, 음주를 위한 설비.

▶홈 오피스 (Home Office)
주방이나 식당의 한쪽에 설치된 주부의 작업공간. 벽에 부착된 책상이나 서랍 달린 선반, 벽에 부착된 전화, 책상 위의 게시판 등이 필요하다.
컴퓨터의 사용으로 사무실의 일을 집에서도 연결시켜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 재택근무를 위한 실내공간.

▶홈통 (Downspout)
지붕에서 흘러내리는 빗물을 운반하기 위해 설치하는 파이프.

▶회전창 (Pivoted Window)
피벗 경첩을 사용하여 360°회전이 가능한 창.

▶후퇴색 (Receding Color, Distant Color)
실제의 거리보다 관찰자로부터 멀어져 보이는 녹색, 파랑, 청록, 청자색 등의 색. 특히 저명도, 저 채도, 한색계열이 이러한 특성을 지닌다.


접기

'건축 > 건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  (0) 2015.07.08
분양면적 전용면적  (0) 2008.07.18
연면적 용적률  (0) 2008.07.18
건축면적 건폐율  (0) 2008.07.18
㎡ 를 평으로 바꾸기  (0) 2008.07.17
건축도면에사용되는 영어약어  (0) 2008.07.09
건축현장용어(가나다순)  (3) 2008.07.09
건축용어(알파벳순)  (0) 2008.07.08